뷰페이지

트럼프 美45대 대통령 공식취임…美우선주의 선언

트럼프 美45대 대통령 공식취임…美우선주의 선언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1-21 10:37
업데이트 2017-01-21 1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취임식장 환호에 답하는 트럼프
취임식장 환호에 답하는 트럼프 도널드 트럼프(앞줄 오른쪽) 미국 대통령이 부인 멜라니아(가운데) 여사와 함께 20일(현지시간) 제45대 대통령 취임식장인 의회의사당 앞 광장으로 향하면서 지지자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 왼쪽은 마이크 펜스 부통령.
워싱턴 AFP 연합뉴스
20일 제45대 미 대통령에 취임한 도널드 트럼파가 ‘미국 우선주의’를 공식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정오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 앞 광장에서 “오늘 나의 취임 맹세는 모든 미국인에 대한 충성맹세”라며 “우리의 일자리를, 국경을, 부를, 꿈을 되찾겠다”고 밝혔다. 또 “내 단순한 두 가지 원칙은 미국산 제품을 사고, 미국인을 고용하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공장은 문을 닫거나 우리나라를 떠났으며 수많은 노동자만 실업자로 남게 됐다”며 “우리 중산층의 부는 사라지고 전 세계에 나눠졌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 순간부터 미국이 우선이 될 것”이라며 “무역과 세금, 이민, 외교에 관한 모든 결정은 미국인 노동자와 가정의 이익을 위해 이뤄질 것”이라고 선언했다.

그는 “우리 상품을 만들고, 우리의 기업을 도둑질하며, 우리의 일자리를 파괴한 다른 나라의 유린으로부터 우리의 국경을 지키겠다”며 “이러한 보호는 엄청난 번영과 힘으로 이어질 것이다. 내 힘이 닿는 한 여러분을 위해 싸우겠다. 결코 실망하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다시, 일찍이 볼 수 없었던 승리를 하기 시작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워싱턴DC로부터 권력을 이양해 그것을 여러분 미국인에게 되돌려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말만 하고 행동은 하지 않으면서 끊임없어 불평만 하는 정치인들은 더는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이라며 ”공허한 말의 순간은 끝났고 행동의 시간이 왔다”고 선언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