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춘 조윤선 구속…특검 “내일 소환 조사”, 朴대통령 겨냥

김기춘 조윤선 구속…특검 “내일 소환 조사”, 朴대통령 겨냥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21 10:23
업데이트 2017-01-21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서울중앙지법을 나서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20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법원을 나서면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오른쪽 사진은 같은 날 영장실질심사를 받고 서울중앙지법을 나서는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윤선(51)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오는 22일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구속 후 첫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21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동시에 구속됐다.

특검 관계자는 21일 연합뉴스를 통해 “오늘은 두 사람에 대한 소환 계획이 없으며 내일 출석시켜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과 조 장관은 이날 새벽 3시 45분쯤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발부돼 서울구치소에 수감됐다.

이들은 전날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뒤 서울구치소로 이동해 대기하다가 법원의 결정과 동시에 영장이 집행됐다.

김 전 실장은 2013년 8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청와대 2인자이자 대통령의 그림자로 불리는 비서실장으로 재직했다.

현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작성된 블랙리스트 ‘설계자’ 또는 ‘총지휘자’로 특검은 의심하고 있다.

조 장관은 2014년 6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내며 리스트 작성·관리에 깊이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이들이 사실상 블랙리스트 의혹의 ‘몸통’이라고 보고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 혐의로 18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두 사람은 특검 조사는 물론 영장심사에서도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으나 법원은 각종 증거관계와 관련자 진술 등에 비춰 혐의가 어느 정도 소명된다고 판단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