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왕실장’에서 ‘법꾸라지’ 오명으로 추락한 김기춘…결국 구속

‘왕실장’에서 ‘법꾸라지’ 오명으로 추락한 김기춘…결국 구속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21 09:26
업데이트 2017-01-21 09: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문화계 블랙리스트’ 작성 지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0일 오후 영장실질심사를 마친 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을 나서고 있다. 2017. 01. 20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박근혜 정부에서 ‘왕(王)실장’,‘기춘대원군’으로 불리며 막강한 권세를 떨쳤던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1일 구속 수감됐다.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만든 ‘블랙리스트’의 작성을 지시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를 받고 있는 김 전 실장에 대해 법원이 이날 영장을 발부했다.

김 전 실장은 1939년 경남 거제 출신으로 경남고와 서울대를 졸업했다. 만 20세인 대학 3학년 때 고등고시 사법과에 최연소로 합격했다. 대검 특수1과장, 서울지검 공안부장을 거쳐 법무부 검찰국장 등 법무·검찰의 요직을 두루 거쳤다.

노태우 정권 시절 검찰총장을 역임하고 이례적으로 법무부 장관까지 지냈다. 15∼17대 신한국당과 한나라당 국회의원을 지내며 정치권에서도 승승장구했다.

그는 박근혜 정부 초기인 2013년 8월 나이로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박 대통령의 부름을 받는다. 당시 나이가 74세였다.

박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의 이름을 따서 만든 ‘정수장학회’에서 장학금을 받은 졸업생 모임인 ‘상청회’ 회장을 지냈고, 이런 이력과 충성심 덕분에 박 대통령의 신임이 매우 두터웠다는 후문이다.

과거 서울지검 평검사 시절에 법무부로 차출돼 박정희 정권의 유신헌법 초안 작성에 참여했고, 육영수 여사 저격범 문세광을 조사·신문한 경력이 있다.

그는 지난달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에 대해 “최순실을 모른다”는 등 일관되게 ‘모르쇠’ 입장을 견지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