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캡처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가 유력 대선 주자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KBS로부터 방송 출연 금지 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한 가운데 KBS가 이에 대해 반박하고 나섰다.

KBS ‘아침마당’ 제작진은 19일 공식입장을 내어 “황교익 씨의 주장은 매우 자의적인 것으로 사실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제작진은 “현재 대선정국으로 급격히 전개되는 상황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모든 유력 대선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공식직책을 맡은 인사가 방송에 출연하는 경우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출연을 배제한다는 원칙을 다시 통보하고 양해를 구했다. 이에 황교익 씨는 개인적인 정치적인 입장 때문에 공영방송에서 불이익을 받는 것은 부당하다며 재차 문제 제기 의사를 밝혔다”고 전했다.

제작진은 “황교익 씨에게 출연 정지를 통보한 것은 공영방송인 KBS가 대선이라는 민감한 사안에 엄정한 중립을 지키기 위해서 여야 구분없이 모든 유력 대선후보에 대해 적용하는 원칙으로 오래 전부터 ‘아침마당’에서도 지켜왔던 관례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제작진은 황씨가 특정 후보를 지지해서 출연금지 당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치적인 의사 표명을 하지 못하도록 제작진이 협박을 했다는 주장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황교익 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재인 후보를 지지하는 문화예술계 모임 ‘더불어포럼’의 공동대표를 맡은 것을 이유로 KBS가 갑자기 ‘아침마당’ 출연 금지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KBS의 태도에 대해 “헌법에 보장돼 있는 표현의 자유를 빼앗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