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신한은행장에 민정기·김형진 등 거론

차기 신한은행장에 민정기·김형진 등 거론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7-01-19 22:52
업데이트 2017-01-20 09: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진사퇴 위성호 사장 거취 관심

우리은행장 후보도 6명으로 압축

조용병 신한은행장이 차기 신한금융지주 회장으로 내정되면서 차기 은행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막판까지 치열하게 경합하던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이 회장 후보를 자진사퇴하면서 위 사장의 거취도 관심사로 떠올랐다. 신한금융지주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는 다음달 중 차기 신한은행장 선출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통상 은행 부행장을 거친 계열사 최고경영자(CEO)가 행장 후보 1순위로 꼽힌다는 점에서 민정기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 등 현직 CEO들의 이름이 거론된다. 한동우(69) 현 회장에 비해 차기 회장이 10년 젊어졌다는 점에서 김형진·임영진 신한금융지주 부사장, 서현주 신한은행 부행장 등도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위 사장의 행장 이동 가능성을 제기하는 측도 있다. 위 사장이 회장 후보 면접에서 “조 행장이 회장이 되는 것이 순리라고 생각한다”며 “나는 조 행장을 도와 조직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한 것도 행장 직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위 사장은 조 행장의 입행 1년 후배이자 고려대 동문이다.

하지만 회장 직을 다퉜던 강력한 라이벌이 그룹의 핵심 계열사 수장이 되는 것은 신한이 중시하는 ‘조직 안정’에 맞지 않고 ‘조용병 체제 안착’에도 걸림돌이라는 점에서 가능성을 일축하는 시선도 있다. 위 사장의 임기는 오는 8월까지다.

한때 KB금융처럼 지주 회장이 은행장을 겸직한다는 설도 돌았지만 비(非)은행 계열사 비중이 높은 신한 특성상 현실성이 없어 보인다.

한편 우리은행도 이날 임원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10명의 차기 은행장 후보 가운데 이광구 우리은행장과 이동건 영업지원그룹장, 김병효 전 우리 프라이빗에쿼티 사장, 김승규 전 우리금융지주 부사장, 김양진 전 수석부행장, 윤상구 전 부행장 등 6명으로 후보를 압축했다.

임추위는 오는 23일 면접을 거쳐 설 전에 최종 후보를 결정할 방침이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7-01-20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