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美45대 대통령취임 D-1…‘미국 우선주의’ 전면에

트럼프 美45대 대통령취임 D-1…‘미국 우선주의’ 전면에

입력 2017-01-19 14:04
업데이트 2017-01-19 14: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일 정오 의사당서 취임선서·연설 후 ‘트럼프 정권’ 공식 출범 연설서 국민통합· 워싱턴정치 타파·일자리창출·국익우선 선언 전후 70년 국제질서 대변혁…美·中 갈등격화땐 한반도에 불똥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제45대 대통령 공식 취임이 19일(현지시간)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트럼프 당선인은 20일 오전 워싱턴DC 의사당에서 취임식을 하고 철저한 국익 중심의 ‘미국 우선주의’(America first)를 내세운 임기 4년의 새 행정부를 출범한다.

워싱턴 기성 정치와 무관한 억만장자 부동산재벌인 트럼프가 이끄는 ‘아웃사이더’ 정권의 출현이자, 8년 만의 공화당 정권의 등장이다.

취임식은 이날 오전 9시 30분 시작되는 축하공연 등 식전행사에 이어 11시 30분 개회사로 공식 취임식의 막이 오르며, 정오인 12시 트럼프 당선인의 대통령 취임선서와 취임연설로 정점을 이룬다.

트럼프는 어머니에게서 물려받은 성경과 에이브러햄 링컨 대통령이 1861년 취임식 당시 사용한 성경에 손을 얹은 뒤 존 로버츠 대법원장 앞에서 “나는 미국 대통령의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최선을 다해 미국 헌법을 보존하고 보호할 것을 맹세한다”고 선서한다.

특히 그는 취임연설에서 ‘국민통합’을 골자로 한 ‘트럼프 정권’ 국정운영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한편 일자리 창출을 통한 중산층 복원과 월가와 결탁한 기득권 정치의 전복, 철저한 국익외교 등도 주창할 것으로 알려졌다.

취임식에는 입원한 아버지 부시를 제외하고 지미 카터와 빌 클린턴 부부, 조지 W· 부시 부부, 버락 오바마 부부 등 생존한 전임 대통령 부부가 모두 참석한다.

취임식에 이어 트럼프는 의사당에서 대통령으로서 첫 식사인 점심 만찬을 의원들과 한 뒤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의사당→펜실베이니아 애비뉴→백악관의 2.7㎞를 행진한다.

트럼프 당선인은 저녁에는 3곳의 취임식 무도회에 들르고 21일에는 워싱턴내셔널 대성당에서 열리는 국가기도회에 참석한다.

미 대통령 취임식은 새 정권의 출범을 알리는 통합과 축제의 무대이지만, 이번은 분열적 대선 캠페인과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논란에 따른 정통성 시비, 민주당 하원의원 60명가량의 취임식 불참 등 안팎의 악재로 긴장된 분위기가 예상된다.

미 50개 주 전역과 전 세계 32개국에서 반(反) 트럼프 시위가 열리고 테러방지를 위해 백악관과 의사당 주변이 완전히 통제되는 가운데, 경찰과 주 방위군 2만8천여 명이 취임식 행사장 안팎을 지키고 시 외곽에도 7천800명의 병력이 추가로 투입되는 등 취임행사 내내 삼엄한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시대’는 전후 70년 세계 질서가 시험대 위에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그가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워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동맹 무용론을 제기하고 유럽연합(EU) 흔들기에 나선 데 이어, 적대국인 러시아를 끌어들여 주요 2개국(G2)으로 부상한 중국에 대한 견제에 나서고 유엔조차 ‘사교 클럽’ 취급을 하는 등 전후 질서의 대변혁을 예고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나 파리기후협정 등 미국 주도의 국제적 협약들이 줄줄이 폐기되거나 껍데기만 남게 될 공산도 커졌다.

일자리 창출이라는 대선 최대공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글로벌 보호무역의 파고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적으로 취임 즉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대표업적인 건강보험 ‘오바마케어’를 폐기하고 대체법안 마련에 나서는 등 진보 정권 8년 지우기를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그가 ‘하나의 중국’ 원칙을 흔들고 중국에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동에 나설 경우 G2 갈등이 격화해 그 파장이 한반도에 미칠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정권이 동맹 무임승차론에 기초한 방위비 분담금 인상을 요구하고 “일자리를 죽이는 재앙”이라고 트럼프가 비판한 한미 FTA까지 만지작거린다면 한·미 동맹 자체가 약화할 수도 있다.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강경 트럼프 안보진용이 군사옵션 카드를 꺼낸다면 한반도 위기가 불가피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