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이재용 영장기각, 재벌 편들기…특검수사 흔들리면 안 돼”

野 “이재용 영장기각, 재벌 편들기…특검수사 흔들리면 안 돼”

입력 2017-01-19 13:31
업데이트 2017-01-19 1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권은 19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특검의 영장청구가 기각된 데 대해 “국민의 바람에 어긋나는 결정”이라며 일제히 유감을 표하면서 특검을 향해 흔들림 없이 철저한 수사를 이어갈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정책위의장은 정책조정회의에서 “법원이 정의를 바라는 국민의 시선과 정경유착과 부정부패가 청산돼야 한다는 국민의 바람을 외면하고 있다”며 “특검은 보다 철저하고 치밀한 수사를 통해 구속영장이 기각된 논리를 극복하고 재판을 통해 실체를 입증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의장은 또 “반드시 박근혜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 부회장을 재판대에 세워서 법의 심판받도록 해야 할 것”이라며 “법원이 아무리 재벌 눈치보기, 편들기식 결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국회는 정경유착과 부정부패를 절대 도와주지 않겠다”고 말했다.

윤관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의 법 상식과는 너무도 다른 법원의 판단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특검 수사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몸통이자 비선 실세 국정농단의 핵심인 박 대통령에게로 나아가야 할 상황에서 법원이 이를 가로막은 꼴이다. 특검은 국민의 열망을 받들어 흔들림 없이 수사해나갈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부회장의 구속 사유와 필요성이 없다고 하니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서 “특검은 법원의 구속영장 기각에 당황하지 말고 지금까지 보여준 날카로움으로 심기일전해달라”고 당부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러면서도 “영장기각이 특검에 주는 희망의 메시지가 하나 숨어있다”며 “이 부회장은 모든 혐의를 ‘대통령의 압박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 삼성도 피해자’라고 주장해왔는데, 법원이 이런 삼성의 주장에 귀를 기울여줬다는 것은 박 대통령의 뇌물수수혐의가 더욱 명백해진 것”이라고 밝혔다.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사법부는 법을 외면하고 재벌을 선택했고 정의를 짓밟고 불의의 손을 잡았다. 구속영장 청구사유가 명확한데도 사법부는 법의 준엄함을 스스로 포기했다”며 “이 부회장은 구속을 피했지만, 박영수 특검은 끝까지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는 상무위에서 “국민에게는 열패감을 준 결정이다. 사법부가 ‘돈도 실력’이라는 정유라의 말을 실현해준 셈”이라며 “특검을 비롯해 사법부가 삼성과 이재용 부회장의 불법행위에 대해 반드시 엄정한 처벌을 내려줄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창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들의 열망을 꺾어버리는 퇴행적 결정이다. 삼성이라는 살아있는 자본권력의 힘에 눈치 본 결과”라며 “큰 장애물을 만났지만 특검의 큰 걸음이 멈춘 것도 아니다. 특검의 분발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