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영사관 소녀상에 고개숙인 부산 동구청장 “CCTV 설치”

日영사관 소녀상에 고개숙인 부산 동구청장 “CCTV 설치”

입력 2017-01-19 10:50
업데이트 2017-01-19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첫 공식 방문서 관리지원 방침 밝혀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은 19일 일본 정부가 연일 철거를 요구하는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을 방문, 고개를 숙이며 “소녀상 문제는 법으로 따질 수는 없다. 구청이 폐쇄회로(TV)를 설치하고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소녀상 찾은 부산 동구청장
소녀상 찾은 부산 동구청장 박삼석 부산 동구청장이 19일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을 방문해 동상을 어루만지고 있다.
연합뉴스
박 구청장은 이날 오전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처음 공식적으로 방문해 고개 숙여 예를 갖췄다.

이 자리에서 박 구청장은 “우리 어머니, 할머니일 수도 있는 소녀상 문제는 법으로 따질 수는 없다”며 “소녀상을 보호하기 위한 CCTV 등 모든 조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소녀상이 동구에 있는 한 방치할 수 없다”며 “오늘 이후 소녀상의 안전이나 환경 등에 대해 구청 차원에서 해야할 일을 내부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박 구청장은 “최근 한 시민이 필요하다면 CCTV를 기증하겠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며 “동구의 통합관제시스템과 연계한 CCTV를 소녀상 주변에 설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박 구청장은 “현재 구에서 이뤄지는 도시재생사업과 소녀상을 연계해서 관리할 수 있는지 검토하겠다”며 “정발 장군 동상처럼 소녀상이 역사에 길이 남을 수 있는 문화유산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부나 시민단체가 논의하는 대로 관례에 따라 소녀상을 관리·운영하겠다”고 말한 박 구청장은 “외교부나 일본 정부가 소녀상 이전이나 철거를 요구해도 구청은 철거할 힘이 없다”며 소녀상 철거 반대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혔다.

소녀상을 설치한 시민단체 측은 박 구청장에게 면담을 요청해 소녀상을 법적, 제도적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협의하기로 했다.

지난달 28일 시민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한 소녀상을 직원을 동원해 강제철거한 박 구청장은 여론의 뭇매를 맞고 이틀 뒤 소녀상 재설치를 묵인했다.

일본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에 줄곧 반대한다고 밝혔던 박 구청장은 이후 소녀상을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관리하겠다며 입장을 선회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