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반기문이 말한 정치 교체, ‘도로 이명박’이었나” 일갈

이재명 “반기문이 말한 정치 교체, ‘도로 이명박’이었나” 일갈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19 20:18
업데이트 2017-01-19 2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난 9일 서울신문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소수 기득권자가 부당한 이익을 얻는 구조를 깨기 위한 수단으로 대권에 도전했다고 밝혔다. 성남시 제공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9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만난 일에 대해 야권의 대선 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이 시장은 반 전 총장이 지난 12일 한국에 귀국해 “정권 교체가 아닌 정치 교체를 하겠다”고 발언한 것을 의식한 듯 “반기문의 ‘정치 교체’가 ‘도로 이명박’의 교체였냐”면서 반 전 총장에게 쓴소리를 던졌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반 전 총장이 오늘 이 전 대통령을 만나 ‘녹색성장 어젠다를 이어받겠다’고 말했다. 국토를 파헤쳐 4대강을 ‘녹조 라떼’로 만들어버린 녹색성장을 이어받겠다니 기가 막힐 따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반 전 총장의) 캠프에는 이명박의 사람들로 득실거린다”면서 “반기문의 정치 교체가 ‘이명박으로의 교체’였던 모양”이라고도 지적했다.

최근 반 전 총장의 ‘캠프’(대선준비팀)에 이명박(MB) 정부의 핵심 인사들이 속속 합류하고 있다. 김숙 전 유엔 대사와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 곽승준 고려대 교수 등이 포함돼 있다. 이 중 곽 교수는 이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정책을 총괄했고 이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을 지냈다.

또 언론인 출신인 이동관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 김두우 전 정무수석, 임태희 전 고용노동부 장관 등 MB 정부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인사들도 합류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장은 반 전 총장을 향해 “좌우 통합 행보를 하겠다더니 연일 ‘좌충우돌’하고 있다”면서 “입국 후 보여준 행보는 그 자신이 청산의 대상이라는 사실만 더욱 뚜렷하게 증명하고 있을 뿐이다. 차라리 대선 출마 포기 선언을 할 것을 권해드린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러면서 “국민들의 요구는 명확하다”면서 “정치 교체가 아니라 정권 교체, 아니 정권 교체를 넘어서 70년 적폐를 청산하고 공정국가를 만들자는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