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12 범죄신고 즉시 경찰관이 주변 CCTV 화면 보면서 출동한다

112 범죄신고 즉시 경찰관이 주변 CCTV 화면 보면서 출동한다

입력 2017-01-18 11:03
업데이트 2017-01-18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방범·교통 정보 연계 U-City 통합플랫폼 6개 지자체 보급

올해부터 납치나 강도 등 강력범죄가 발생해 112 신고가 접수되면 경찰관이 현장 주변에 설치된 폐쇄회로(CCC)TV 영상을 바로 입수해 보면서 출동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방범과 교통 등 정보 시스템을 연계하는 ‘U-City’ 플랫폼을 올해 6개의 지방자치단체에 보급하면서 플랫폼에 5대 도시 안전망 연계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U-City 플랫폼은 지능형교통시스템(ITS)과 지리정보시스템(GIS) 등 지자체의 도시 관련 각종 정보망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2013년 개발돼 작년까지 원주와 광양 등 4곳에서 운영됐다.

국토부가 이번에 보급하는 U-City 플랫폼에는 작년 대전 도안지구에서 시범 운영된 사회 5대 안전망 연계 서비스가 추가됐다.

5대 안전망은 ▲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 112 긴급출동 지원 ▲ 119 긴급출동 지원 ▲ 긴급재난상황 지원 ▲ 사회적 약자(어린이, 치매노인 등) 지원 등이다.

납치나 강도, 폭행 사건이 발생해 112 신고가 접수됐을 때 담당 경찰관에게 U-City 플랫폼이 주변 CCTV 영상과 범인 도주경로 등을 제공하게 된다.

화재나 대형 사고가 발생했을 때도 소방관에게 실시간 현장 영상과 교통소통 정보가 제공돼 ‘골든타임’을 확보하게 된다.

아동이나 치매환자, 독거노인 등에게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U-City 플랫폼이 통신사에서 사진이나 위치정보 등을 받아 경찰 등 관계 기관에 넘겨준다.

국토부는 20일부터 내달 17일까지 U-City 플랫폼 설치를 희망하는 지자체의 사업계획서를 접수한다.

최종 선정은 내달 28일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