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선 패배 불복’ 감비아 대통령, 국가 비상사태 선포

‘대선 패배 불복’ 감비아 대통령, 국가 비상사태 선포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1-18 16:06
업데이트 2017-01-18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감비아의 야흐야 자메 대통령
감비아의 야흐야 자메 대통령 지지자들에게 인사하는 감비아의 야흐야 자메 대통령.
사진=AFP 연합뉴스
대선 패배 불복 논란을 일으킨 서아프리카 감비아의 야흐야 자메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자메 대통령은 1994년 29세에 쿠데타로 권력을 잡은 후 23년째 감비아를 통치하고 있는 인물이다.

알자지라 방송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자메 대통령은 이날 오후 국영TV를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비상사태가 지금부터 즉각 시작돼 90일간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비상사태 선포는 자메 대통령이 대선 패배에도 “대법원 판결이 나올 때까지 사퇴하지 않겠다”며 퇴진을 거듭 거부하고 나선 데 이은 조치다.

지난달 대선에서 승리한 야권 지도자 아다마 바로우는 대통령 취임식을 이틀 앞두고 있었다.

이에 따라 바로우 당선인의 취임식이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졌다. 자메 대통령과 바로우 당선인 간 갈등이 더욱 격화될 것이 확실해 이에 따른 정국 혼란도 가중될 것으로보 보인다.

이 와중에 관료들의 망명 러시도 이어지고 있다. 감비아의 재무와 외무, 무역, 환경 장관 4명이 정부로부터 사퇴하고 나서 이웃국 세네갈로 넘어 갔다고 감비아 정부 관계자가 이날 밝혔다.

이에 앞서 감비아 공보장관도 사직서를 제출하고 세네갈에 망명을 요청했다.

감비아 정부 고위직 관리들의 잇단 이탈은 바로우 당선인이 오는 19일 대통령 취임식을 강행하겠다고 밝힌 와중에 자메 대통령이 이를 거부하는 상황에서 이뤄졌다.

자메 대통령측은 지난달 1일 치러진 대선 결과 무효 소송을 제기했으나 감비아 대법원장은 이에 관한 판결을 거부한 상태다.

서아프리카 지도자들은 자메 대통령이 퇴진하지 않으면 군사적 개입을 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나서 감비아 사태에 국제적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