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제유가 혼조…달러 약세·러시아 공급 증가 전망

국제유가 혼조…달러 약세·러시아 공급 증가 전망

이혜리 기자
입력 2017-01-18 08:16
업데이트 2017-01-18 08: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GS에너지는 지난해 ‘UAE 육상생산 광구에 대한 조광권’을 확보했다. 사진은 아부다비에 있는 이 유전에서의 원유 시추 현장 전경. GS에너지 제공
GS에너지는 지난해 ‘UAE 육상생산 광구에 대한 조광권’을 확보했다. 사진은 아부다비에 있는 이 유전에서의 원유 시추 현장 전경.
GS에너지 제공
17일(현지시간) 국제유가는 달러 약세와 러시아의 원유 공급 증가 소식에 혼조를 보였다.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2월 인도분은 지난 주 마지막 거래일보다 11센트(0.2%) 오른 배럴당 52.48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하지만 런던 ICE 선물시장의 3월 인도분 브렌트유는 전 거래일보다 34센트(0.6%) 낮은 배럴당 55.52달러 선을 나타내고 있다.

미국 대통령 당선인 도널드 트럼프의 발언에 따라 달러화가 약세를 보이면서 유가는 강세를 보일 수 있었으나 러시아의 생산량 증가 발언에 다시 하락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달러 가치가 과도하게 부풀려져 있으며 미국 경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발언의 영향으로 달러는 약세로 전환돼 주요 6개국 화폐 대비 강세의 정도를 보여주는 달러인덱스가 0.7% 하락했다.

달러 약세는 달러 이외 통화를 투자자산으로 가진 투자자의 원유 구매력이 커져 원유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석유수출국기구(OPEC) 회원국 및 비회원 산유국과 체결한 감산 협정을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힌 것과, 이달 들어 이라크의 남쪽 터미널에서의 원유 수출이 줄고 있다는 통계도 상승장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올해 러시아가 소련 붕괴 이후 최고 수준의 원유 생산량을 기록할 것이라는 로이터의 조사 결과 보도는 과잉공급에 대한 우려를 살렸다. 러시아가 감산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뉴욕상품거래소에서 2월 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16.70달러(1.4%) 상승한 온스당 1,212.90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방침이 확인되고 도널드 트럼프의 미국대통령 취임을 앞두고 있어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가 많았다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