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삼구 금호타이어 인수전 연착륙이냐 승자의 저주냐

박삼구 금호타이어 인수전 연착륙이냐 승자의 저주냐

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입력 2017-01-17 22:06
업데이트 2017-01-17 2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 회장 “반드시 인수” 의지 확고…사실상 1조대 자금 마련만 남아

일각 “무리한 방법으로 인수땐
2010년 ‘퇴임 사태’ 재현 우려”




금호타이어 인수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중국 타이어 업체 ‘더블스타’가 선정된 가운데,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다시 한번 인수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약 1조원에 이르는 자금 마련이 쉽지 않은 것은 물론 인수 이후 또다시 ‘승자의 저주’에 빠지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고 있다.

17일 박 회장은 서울 종로구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선매수청구권을 가지고 있으면 행사하는 것이 맞다”며 금호타이어 인수 의사를 재차 밝혔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 16일 인수 가격으로 1조원가량을 써낸 더블스타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18일 최종 발표할 계획이다.

박 회장은 채권단의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한 달 동안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후 박 회장이 45일 안에 계약금과 자금 마련 계획을 제출하면 다시 금호타이어의 주인이 된다. 재계 관계자는 “더블스타와 경쟁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박 회장의 결정만 남은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박 회장의 인수 의사는 강하다. 올해 신년사에서도 금호타이어 인수를 그룹 재건의 마지막 과제로 제시했다. 그룹 관계자도 “자금 조달 등 인수 관련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두 가지다. 하나는 박 회장이 개인이 1조원으로 추정되는 인수자금을 조달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 박 회장이 준비하고 있는 자금 조달 방법은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으로 알려졌다. 박 회장은 2015년 금호산업 인수 당시 1200억원의 자금을 투입했고, 나머지 6000억여원을 차입과 자본 유치로 조달해 지금도 부채 부담이 크다. 재계 관계자는 “박 회장이 재계·금융계 인맥이 탄탄해 우군을 구하는 것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필요한 돈이 1조원을 훌쩍 넘는다면 겨우 구한 재무적투자자들도 계산기를 다시 두드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다른 문제는 대우건설과 대한통운 인수 이후 겪은 ‘승자의 저주’ 재현 우려다. 박 회장은 2010년 무리한 인수합병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최근 금호타이어의 실적이 좋지 않다는 점도 우려의 이유다. 2014년 매출 3조 4379억원, 당기순익 1316억원이었던 금호타이어는 2015년 매출 3조 404억원, 당기순익 67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재계 관계자는 “그룹 차원의 자금 동원이 없다고 하지만, 경영권 인수 이후에는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면서 “2016년에도 실적이 하락세였던 것도 우려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7-01-18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