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지원 “潘, 새누리피 받았고 文은 극좌적…대통령감은 安”

박지원 “潘, 새누리피 받았고 文은 극좌적…대통령감은 安”

입력 2017-01-17 16:02
업데이트 2017-01-17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래 준비와 실력, 비전 갖춘 인물은 안철수 밖에 없어”

이미지 확대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17일 오후 전남 여수시 교동 여수수산시장 화재현장을 방문, 피해 상인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가 17일 오후 전남 여수시 교동 여수수산시장 화재현장을 방문, 피해 상인을 위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는 17일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 “새누리당 정권의 피를 이어받은 사람”이라며 “반 전 총장이 국민의당과 멀어져 간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또 야권 선두주자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에 대해서는 “너무 극좌적이어서 확장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미래에 대한 준비와 실력, 비전을 갖춘 인물은 감히 DJ와 안철수밖에 없었다”며 국민의당 대선주자중 한명인 안철수 전 대표를 차기 대통령감으로 지목했다.

박 대표는 반 전 총장이 귀국 후 ‘정권교체’가 아닌 ‘정치교체’를 주장하며 사실상의 대권행보를 시작한 데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당한 상황에서 정권교체하고 정치교체 하자고 말하는 게 옳았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특히 반 전 총장이 박근혜 대통령을 국가원수라는 이유를 들어 전화통화를 한 데 대해 “박 대통령은 국가원수가 아니다. 국회에서 탄핵당해 헌법재판소에서 심리를 받고 있다”면서 “자연인 반기문은 그런 이야길 할 수 있지만, 대통령 후보를 꿈꾸는 사람은 사사로운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한, 반 전 총장이 박 대통령에게 “잘 대처하길 바란다”고 언급한 데 대해 “촛불민심에도 어긋난다”면서 “역시 반 전 총장의 정체성이 드러나고 있다. 반 전 총장 옆에 있는 사람들도 실패한 MB(이명박)정권 인사들”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문 전 대표에 대해 “너무 극좌적이다. 그 세력은 뭉쳐있겠지만, 확장성이 없다”면서 “햇볕정책은 튼튼한 안보와 한미동맹에서 출발하는데, 문 전 대표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주저 없이 미국보다 북한에 먼저 가겠다’고 했다. 그렇게 급진적이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친문(친문재인)·친박(친박근혜) 패권주의가 청산돼야 이 나라가 발전이 된다. 친문은 무슨 다른 소리를 하면 당내 사람들에게도 문자폭탄으로 ‘죽여버리겠다’, ‘다음에 공천 안 준다’고 하는데 이게 무슨 완장 찬 혁명부대냐”고 지적했다.

박 대표는 안 전 대표에 대해서는 “이제는 합리적인 사람이 합리적인 사고로 나라를 움직여야 한다”며 “안 전 대표의 겸손과 합리성을 높게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박 대표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가 추진하는 22일 국민주권개혁회의 발대식과 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19일 출판기념회에 참석할 뜻을 밝히면서 “두 분은 정체성이 우리와 매우 가깝고 하자가 없어서 우리와 함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자강론만 가지고 있으면 민주당이다. 제2의 문재인이 된다”면서 “민주당도 문재인을 딱 갖고 있으니 누구도 들어가겠다는 사람이 없고, 오히려 나온다고 하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또한, “DJP연합을 했을 때 KT(이기택)와 JP(김종필), TJ(박태준)를 데려와서 DJ(김대중)화 했다”며 “그러니까 우리는 국민의당을 키워 안철수의 몸집과 맷집도 키우기 위해 다른 주자들이 들어와서 경선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당제 국가에서 대통령이 누가 되더라도 여소야대가 될 수밖에 없는데, 결선투표제를 통해 정책연합이나 연정의 가능성을 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드 배치 문제와 관련해서는 “우리는 지정학적으로 미국 풀도 먹어야 하고 중국 풀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외교적으로 해야 한다”면서 “그래서 북핵 문제에 대해 중국이 더욱 큰 역할을 해주면 사드 문제를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