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日 독도망언에 “부질없는 주장 즉각 포기해야” ”

정부, 日 독도망언에 “부질없는 주장 즉각 포기해야” ”

입력 2017-01-17 14:53
업데이트 2017-01-17 15: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주한일본대사관 관계자 불러 강력 항의

정부는 17일 독도는 일본땅이라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의 망언에 대해 “일본 정부가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즉각 포기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본 정부가 또다시 부당한 주장을 한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병원 외교부 동북아국장은 이와 관련해 이날 오후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비공개로 외교부로 초치, 강력한 항의를 전달했다.

그러나 다른 사안도 아닌 독도 문제와 관련한 일본측의 망언과 관련, 주한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초치하면서도 비공개로 진행해 한일관계만을 지나치게 의식한 소극적 대응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우리 정부는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우리 고유의 영토”라는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이날 주한일본대사관 총괄 공사를 초치한 자리에서도 이 같은 입장과 함께 일본 정부는 독도에 대한 부질없는 주장을 중단하고 역사를 올바로 직시하면서 한일관계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는 데 대한 질문을 받자 “다케시마는 원래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그런 입장에 비춰봐도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의 소녀상 문제로 일본이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일시 귀국시키는 등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독도 소녀상 설치 문제와 독도 망언까지 겹치면서 갈등이 장기화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조 대변인은 경기도의회의 독도 소녀상 건립 추진 여부와 관련해 “그런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다”면서 “관련 동향에 대해 확인해 보겠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나가미네 주한일본대사의 귀임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 정부가 판단해서 결정할 일”이라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한일간 위안부 합의에 대해 “한일 양국 정부가 모두 성실히, 착실히 이행해야 할 합의”라고 강조하고 “위안부 합의가 성실히, 착실히 이행됨으로써 합의의 국내 수용도도 높아지고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