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필리핀서 피랍 50대 한인사업가 피살…현지경찰이 범인

필리핀서 피랍 50대 한인사업가 피살…현지경찰이 범인

입력 2017-01-17 10:28
업데이트 2017-01-17 13: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현직 경찰 4명 연루…전직 경찰 운영 화장장서 시신 소각

지난해 10월 필리핀에서 괴한들에 의해 납치됐던 한국인 사업가 지모(53)씨가 피살됐다고 외교부가 17일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지난해 10월18일 납치됐던 우리 국민 지모씨가 납치 당일 목이 졸려 살해됐다는 내용을 필리핀 경찰청으로부터 통보받았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사건은 현직 3명, 전직 1명 등 필리핀 전·현직 경찰관들이 주도적으로 가담했으며, 납치범들은 지씨를 살해 후 전직 경찰관이 운영하는 화장장에서 소각, 증거인멸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필리핀 경찰은 지씨의 유해를 확인하지는 못했으며, 범행에 연루된 경찰관의 자백과 범인들이 지씨를 납치할 당시 인근 주민들이 촬영한 사진, 범행 이후 범인들이 지씨의 신용카드를 이용해 현금을 인출하는 장면 등을 토대로 범인들을 특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필리핀 앙헬레스에서 거주하던 지씨는 지난해 10월18일 자택 인근에서 괴한들에 의해 납치됐다.

범행을 주도한 현직 경찰관(경사)은 납치 당시 마약 관련 혐의가 있다며 가짜 압수영장을 제시하면서 자신의 부인 차량에 지씨를 태워 데려간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지에서 인력송출업을 해온 지씨와는 평소 알고 지냈던 사이로 전해졌다.

필리핀 현지 경찰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들 전·현직 경찰을 포함해 8명 가량을 용의자로 추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납치 당시 지씨와 함께 차량에 태워졌던 가정부는 사흘 후 풀려났으나 경찰은 이 가정부가 사건 발생 이틀 전에 새로 고용됐고 이름도 가명을 쓴 점으로 미뤄 공범 관계로 보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범행 2주일가량 후에 몸값으로 800만 페소(1억9천300여만 원)를 요구한 납치범들은 지씨 가족으로부터 500만 페소(1억2천여만 원)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지씨는 살해된 뒤였다.

외교부 당국자는 “필리핀 당국에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전·현직 경찰이 연루된 것과 관련, “국가권력에 의한 사건이기 때문에 국가배상 등을 제기할 수 있는 건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김재신 주필리핀 대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이날 페르펙토 야사이 필리핀 외교장관과 만나 이번 사건에 대한 유감 표명과 함께 철저한 수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한동만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는 이날 오후 주한 필리핀대사를 불러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기로 했다.

야사이 필리핀 외교장관은 이날 윤병세 외교부 장관 앞으로 전화를 걸어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철저한 조사를 약속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