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승민 “대선만 바라보는 제3지대 연대, 국민들이 동감 못해”

유승민 “대선만 바라보는 제3지대 연대, 국민들이 동감 못해”

허백윤 기자
허백윤 기자
입력 2017-01-17 19:07
업데이트 2017-01-17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 출마를 예고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17일 “개헌만 동의하면 된다거나 친박근혜·친문재인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과 연대하는 것은 이번 대선만 바라보고 대선에서 이기기 위한 연대이기 때문에 그 실체가 드러나면 국민들이 동감을 못한다”고 지적했다.

이미지 확대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17일 광주 서구 염주체육관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17일 광주 서구 염주체육관에서 열린 광주전남언론포럼 초청 토론회에서 기조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 의원은 이날 광주전남언론포럼 주최로 광주 서구 염주체육관 국민생활관에서 열린 대선 주자 초청 토론회에서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론과 빅텐트론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친박만 아니면 다 뭉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우리 정치가 얼마나 편협해지겠느냐, 친박·비박 하려고 정치하는 거 아니다”라면서 “야당도 친문·비문 하려고 정치하는 거 아닐 것이므로 국민을 위해 뭘 할 것인지 고민하는 원칙 있는 연대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바른정당이 출범하면서 새로운 개혁적 보수의 길을 걷겠다 했는데 여기에 찬성하는 분들이면 문을 활짝 열어서 연대할 수 있다”, “어떤 정치를 할 건지, 경제와 교육, 복지는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원칙이 있는 연대라면 바른정당은 누구하고 손 잡을 수 있다”며 개헌이나 계파가 원칙이 될 수 없음을 거듭 강조했다.

유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고 대구·경북(TK) 출신 의원으로서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지금까지 있었던 문제로부터 결코 자유롭지 않은 사람이 분명하고 책임을 인정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국민들께 사죄드린다”면서 “과거 정치를 봤을 때 저희들이 했던 선택과 막아내지 못한 책임은 정치를 그만두는 날까지 평생 따라다닐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의 잘못에 대해 지적하고 할 말을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문제가 터져 면목 없다. 더 강하게 막지 못해 아쉽다”고 덧붙였다.

이어 박 대통령이 유 의원을 향해 “배신의 정치”라고 지목했던 것과 관련, “제 입에 담기도 싫은 단어가 ‘배신의 정치’다. 왜냐하면 국민을 배신한 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맞받았다. 유 의원은 “누구든 주종관계 또는 군신관계로 일을 한다는 생각을 해본 적이 없다. 지금도 나보다 후배 의원들을 대할 때 한 번도 부하라고 생각한 적이 없다”면서 “그런 민주적인 리더십이 중요하고 박 대통령도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유 의원은 “최순실 사태와 대통령 탄핵 문제는 자식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물려주고 더 공정하고 정의롭고 따뜻한 나라를 제대로 만들어 민주공화국을 만들겠다는 명령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이 지금 가장 멀리해야 할 지도자는 누가 써준 대로 읽고 행동하는 아바타 같은 지도자”라면서 “자신의 머리와 가슴으로 문제를 공감하고 자신의 마음과 글로 판단하고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지도자가 다음 지도자로 적격”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특히 “누구보다도 국민과 공감하고 소통하고 아파하는 문제를 알아내고 시대적 문제 해결 할 수 있는 개혁 의지 철학이 분명한 사람이 대통령이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자신의 대권 의지를 거듭 밝혔다.

허백윤 기자 baikyo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