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 수장 못 찾은 프로축구연맹

새 수장 못 찾은 프로축구연맹

강국진 기자
강국진 기자
입력 2017-01-16 22:28
업데이트 2017-01-16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단독 총재 후보’ 신문선 낙선…권 총재 직무 유지 여부 논란

프로축구가 새 수장 선출에 실패했다.

신문선(59) 명지대 기록전문대학원 교수가 16일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한국프로축구연맹 총회에서 대의원 23명(K리그 구단 대표 21명, 대한축구협회 2명) 가운데 5표를 얻는 데 그쳤다. 이번 선거에 단독으로 입후보하며 역대 첫 경기인 출신 연맹 총재에 도전했던 신 교수는 찬반 투표 형식으로 진행된 투표에서 과반에 훨씬 못 미치며 쓴맛을 봤다.

1983년 유공 축구단에 입단해 세 시즌 동안 64경기에 출전한 뒤 일찍 현역에서 은퇴했고, 1986년부터 축구 해설가로 변신해 대중의 인기를 끌었던 신 교수는 2014년 성남FC 대표이사에 취임하며 축구 행정가로도 활동했다. 선거에서 신 교수는 도·시민 구단의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집중하는 선거운동을 벌였다. 하지만 성남 시절 별다른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데다 기업인이 아니어서 스폰서를 확보하기 어렵다는 부정적 여론을 불식시키지 못했다.

후임 총재에 대해서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연맹에서는 ‘임원은 임기가 만료된 경우라도 후임자 취임 때까지는 직무를 계속해야 한다’는 정관 제17조 5항을 들어 권오갑 총재가 직무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다. 하지만 신 교수는 “권 총재는 대의원 총회를 기점으로 임기를 마치게 된다”며 “궐위 시 직무대행을 규정한 정관 제16조 1항 제7호에 따라 새 총재를 선출할 때까지 부총재 권한대행 체제가 돼야 한다”고 맞섰다.

아울러 신 교수는 “권 총재가 선거를 앞두고 4년간 150억원을 내겠다고 대의원을 찾아다니며 (150억원을 확보할 수 있겠느냐는 뜻으로) 입후보한 후보를 떨구려 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승복 여부에 대해선 “축구에 반칙이 있어도 결과를 뒤집지 못한다”고 말했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7-01-17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