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침묵의 고혈압’ 놔두면 심혈관 병 키워

[제대로 알자! 의학 상식] ‘침묵의 고혈압’ 놔두면 심혈관 병 키워

입력 2017-01-15 17:28
업데이트 2017-01-16 0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4명 중 1명은 고혈압이 있을 정도로 고혈압은 순환기질환 중 가장 높은 빈도로 관찰되는 질환이다. 고혈압은 안정 시에 두 번 이상 측정한 혈압이 140/90㎜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대다수 고혈압 환자들은 아무 증상이 없기 때문에 실제로 혈압을 측정해보지 않는다면 자신에게 고혈압이 있는지 깨닫지 못한다.

대다수의 고혈압이 아무런 증상도 없는데 꼭 치료해야 할까. 그렇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여러 가지 심각한 합병증의 원인이 된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부전증, 동맥경화증, 뇌졸중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는 대부분의 순환기 질환이 잘 생기게 된다. 신장의 기능이 악화돼 만성 신부전증을 일으키고 눈의 망막에도 출혈을 일으켜 시력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고혈압의 90%는 특별한 원인 질환 없이 생겨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신체의 다른 원인질환에 의해 생기는 나머지 10%의 고혈압을 ‘2차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2차성 고혈압은 20대나 30대에서 발생하거나 약물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는 경우, 가족력이 특별히 없는 경우 많다.

고혈압은 흡연, 남성, 노화, 유전에 의해서 촉진되는데 부모 한쪽이 고혈압이면 자녀의 50%가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있다. 부모 모두 고혈압이면 자녀의 70%에서 고혈압이 발생한다고 알려졌다. 또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소판 응집을 촉진해 혈압을 상승시키고 고지혈증은 동맥경화를 유발해 고혈압 발생에 관여한다.

고혈압의 치료는 크게 비약물요법과 약물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비약물요법으로서 저염식 식이요법이 매우 중요하다. 그 외 적당한 운동, 체중 조절, 금연, 절주, 스트레스 해소 등이 혈압의 조절에 대단히 중요할 뿐 아니라 동맥경화증의 위험 요소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꼭 실천해야 한다.

고혈압의 약물요법은 위에 열거한 비약물요법만으로 고혈압이 조절되지 않을 때 시행하면 된다. 고혈압 치료제는 워낙 종류가 많고 약에 따라 다양한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고혈압 정도, 고혈압 이외에 환자가 앓고 있는 질병, 연령 등을 고려해 선택해야 한다. 일단 약을 정하면 꾸준히 복용해야 하고 앞서 언급한 비약물 요법을 병행해야 효과적이다.

■도움말 박종훈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
2017-01-16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