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대사 이르면 내일 돌아올 듯… 한·일 갈등 분수령

日대사 이르면 내일 돌아올 듯… 한·일 갈등 분수령

이석우 기자
입력 2017-01-15 22:58
업데이트 2017-01-16 0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병세 소녀상 발언 영향 미친 듯

한·일 두 나라가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둘러싼 격한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일본 정부가 소환된 주한 일본대사를 이번 주 한국으로 귀환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은 지난 13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발언에 화답하면서 출구 전략을 향한 긍정적인 신호를 보냈다.

기시다 외무상은 지난 14일 히로시마를 방문한 자리에서 윤 장관의 발언에 대해 묻는 기자 질문에 “한국 정부도 한·일 합의 이행이 중요하다고 발언하고 있으며 외교 장관도 그런 생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장관의 공개 발언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 격한 대치와 갈등에서는 한발 물러서겠음을 시사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윤 장관은 지난 1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가 소녀상 설치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아 볼 필요가 있다”면서 “국제사회에서는 외교공관이나 영사공관 앞에 어떤 시설물이나 조형물을 설치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일반적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는 이번 갈등에 대한 한국 정부의 해결 방향과 기본 입장을 보여주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지지통신은 “(일본) 정부와 여당 내에선 주한 대사의 일시귀국 장기화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안 된다는 견해가 많다”고 보도했다. 이어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대사의 귀임은 17일 이후가 될 전망”이라고 전했다. 호주와 동남아 3개국 방문을 마치고 오는 17일 귀국하는 아베 신조 총리가 기시다 외무상 등과 논의해 귀환 시기를 판단할 것으로 내다봤다.

앞서 한국 비판에 앞장섰던 집권여당 자민당 간사장인 니카이 도시히로도 “우호적인 한·일관계를 만들어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단기간 해결이 첫째 목표”라며 입장을 선회했다. 기시다 외무상이 지난 13일 한·일·중 정상회의에 대해 “소녀상 문제와 관련지을 계획은 없다”며 추진 의사를 밝힌 것도 갈등 조기 해소를 향한 일본 정부의 입장으로 해석된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1-16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