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컵 유치에 드리운 첩보전쟁? 트럼프 X파일의 파장 어디까지?

월드컵 유치에 드리운 첩보전쟁? 트럼프 X파일의 파장 어디까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1-14 10:51
업데이트 2017-01-14 11: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X파일의 파장 어디까지?
트럼프 X파일의 파장 어디까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성추문과 2018년 월드컵 유치 경쟁에 뛰어든 나라들과 국제축구연맹(FIFA) 등에 대한 정보를 몰래 수집해온 것으로 폭로된 영국 해외정보국(MI6) 전직 요원 그리스토퍼 스틸. 그는 신원과 사진 등이 공개되자 곧바로 잠적했다. BBC 홈페이지


영국 해외정보국(MI6)의 요원이었던 크리스토퍼 스틸(52)이 2018년 월드컵축구대회 유치에 나선 잉글랜드 유치팀에 고용돼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제공한 사실이 드러나 ´트럼프 X파일´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주목된다.

런던의 정보기업 오비스를 공동 창업한 스틸은 2018년 월드컵 유치에 성공한 러시아를 비롯한 다른 나라들의 동향과 FIFA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온 것으로 영국 언론들이 보도하고 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의 성추문에 관한 일련의 보고서인 이 파일을 작성한 인물로 지난 11일(이하 현지시간) 처음 폭로되고 이후 관련 보도가 쏟아지자 곧바로 잠적했다고 13일 BBC가 보도했다. 당연히 트럼프 당선자는 스틸이 러시아 첩보기관 간부들과 정보를 교환하며 작성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이 파일에 대해 “가짜 뉴스”라거나 “거짓투성이”라고 일축했다.

방송은 스틸의 2018년 월드컵에 관한 정보 수집이 이 대회를 유치한 러시아와 2022년 대회를 유치한 카타르는 물론 FIFA 내부의 부패 수사에 포함됐는지 여부는 알려진 바 없다면서도 그의 행적이 미국 연방수사국(FBI) 유라시아범죄본부에 보고된 것은 확인됐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미국 관리들은 FBI가 스틸의 존재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트럼프에 관련된 내용도 상당히 믿을 만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선데이 타임스가 2014년 11월 상원 문화위원회에 제출된 문서를 입수해 폭로한 바에 따르면 스틸은 윗선들이 “어떤 상대와 맞서 싸우는지 더 잘 이해하고 싶어하기” 때문에 월드컵 유치팀에 위촉됐다.

이미지 확대
크리스토퍼 스틸이 거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영국 판험의 한 주택. 판험 AP 연합뉴스
크리스토퍼 스틸이 거주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영국 판험의 한 주택. 판험 AP 연합뉴스
리처드 콘웨이 BBC 스포츠 기자는 “월드컵 개최권을 얻는 것은 축구계를 뛰어넘어 재력과 국제무역, 한 나라가 작동할 수 있는 모든 권위에 주어지는 포상과 같은 것”이라며 “유치전에 뛰어든 상대에 대한 정보를 찾는 것은 잉글랜드만이 아닐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고 말했다. 러시아주재 영국 대사였던 앤드루 우드 경은 BBC 라디오4의 ´투데이´에 출연해 스틸이 “매우 유능하고 프로다운 공작원이었다”며 “그가 거짓을 꾸며냈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그가 항상 올바른 판단을 내렸다고는 생각할 수 없지만 전혀 엉뚱한 내용을 내놓지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드 경은 지난해 11월 존 매케인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이 한 회의에서 자신에게 다가와 X파일 내용이 진실에 부합하는지 물어왔다고 털어놓으며 매케인 상원의원은 당시 파일을 읽지 않은 상태였지만 많은 워싱턴 정치인들이 읽었던 것으로 이해된다고 말했다. 또 자신은 파일에 어떤 내용이 있으며 적어도 두 가지 핵심 사안에 대해 알고 있지만 그 때나 그 이후나 그 파일을 직접 본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그는 매케인 상원의원이 “트럼프가 해킹 훈련에 대해 언급한 것과 여자들을 어떻게 대했는지에 관해 매우 심각하게 여기고 있었으며 알고 싶어 했다고 전했다.

이어 매우 위험한 정보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 스틸이 잠적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라며 ”러시아가 이들 정보가 기본적으로 진실이라고 추정하며 정보의 출처를 알고 싶어할 것이며 그들은 어떤 조처를 취하는 데 익숙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스틸이 이런 막후 역할을 했음에도 영국이 미국, 러시아와의 관계를 해칠 것이라는 견해에는 동의할 수 없다며 “진실에 다가가려는 노력은 결코 훼손될 수 없다. 상황을 파악하려 하고 진실에 개방적인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꾸미는 것보다 훨씬 낫다”고 단언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