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은미의 뮤지엄 천국] 코펜하겐의 동네 박물관

[이은미의 뮤지엄 천국] 코펜하겐의 동네 박물관

입력 2017-01-13 17:38
업데이트 2017-01-13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은미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
이은미 국립민속박물관 학예연구사
지난달 코펜하겐에 작은 박물관이 하나 문을 열었다. 야트막한 2층 집이 네 줄로 늘어서 있는 크지 않은 주거단지 한가운데 자리 잡은 박물관이다. 객원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덴마크국립박물관에 출퇴근하면서도 무심히 지나쳤을 만큼 겉보기에는 평범하기만 하다. 다만 현관문 앞의 작은 입간판 하나가 박물관임을 알려 준다. 이름은 동네 이름을 딴 ‘브럼리뷔 박물관’이다.

동네 강당에서 열린 개관식은 시골 잔치처럼 소박하고도 흥겨웠다. 베르텔 호르데르 문화부 장관의 연설이 자리를 빛내 주었지만 무엇보다 인상적이었던 것은 동네 어린이합창단의 축하 공연이었다. 음정도 박자도 제각각이었지만 강당을 메운 동네 주민과 손님들은 즐겁고도 대견한 표정으로 바라보았다. 어른 합창단의 공연과 리셉션이 이어지면서 주민들이 손님이 아니라 주인공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은 코펜하겐의 인기 주거지로 떠오른 브럼리뷔 마을이 세워지기 시작한 것은 1854년이라고 한다. 그 전해에 콜레라가 창궐하면서 코펜하겐에서만 50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이 계기가 됐다. 열악한 환경에서 건강을 돌보지 못하며 살아온 가난한 노동자들을 위해 덴마크 의학협회에서 지은 이 나라 최초의 공공주택 중 하나라고 했다. 박물관 전시실에는 건설 당시의 마을 모습을 세심하게 재현해 놓았다. 1층은 생활협동조합, 2층은 도서실, 3층은 사무실과 숙소로 이루어져 있다. 브럼리뷔의 역사를 알려주는 사진과 설명이 벽면을 채우고 있는 지하는 전시장이자 뜨개질 모임, 중고 장터 등의 주민 활동에 쓰이는 다목적 공간이다.

박물관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주민들의 바람은 덴마크 해운회사 머스크 재단의 기부로 가시화됐다. 작은 박물관임에도 덴마크국립박물관이 전시를 맡아 동네 역사를 조사하고 자료도 정리했다. 박물관은 주민들의 자원봉사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주말 다시 들른 박물관에선 자원봉사자 여섯이 관람객 한 사람 한 사람을 반갑게 맞이하며 열성적으로 설명하는 모습이었다. 모두 동네에서 30~40년을 살고 있는 주민들이다.

박물관 하면 진귀하고 오래된 유물로 가득찬 큰 건물을 먼저 연상하게 된다. 그렇지만 이 작은 박물관이 보여 주고 있는 ‘주민 참여’는 현재 국내외 모든 박물관에 던져진 중요한 화두의 하나다. 국립민속박물관도 지역민속문화 사업의 일환으로 삼척 갈남마을을 조사하고 마을 박물관을 만들어 전시하고 있는데, 이 역시 동네 주민이 운영에 참여하고 있다. 인천시립박물관도 마을 박물관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다른 나라로 눈을 돌리면 일본의 히라즈카시박물관은 주민 참여 지역 박물관으로 이름 높다. 박물관을 이끌었던 하마구치 전 관장은 유명 관광지에 가듯 평생 한두 차례 들르는 대형 박물관을 ‘소풍 박물관’, 주민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언제든지 찾아 전시도 보고 갖가지 활동에 참여하는 박물관을 ‘방과후 박물관’이라 불렀다. 주민들과 지역을 조사하고 전시를 만드는 이 박물관의 활동은 다른 여러 박물관으로 파급됐다.

관람객은 박물관에서 그저 전시를 관람하고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조사 연구와 전시, 운영에 이르기까지 폭넓고도 깊이 있게 참여한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단순한 문화 수용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는 높아지게 마련이다. 구경꾼이 아니라 주체적으로 참여할 때 ‘삶의 질’ 또한 높아진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어떻게 참여를 도모할 것인가. 박물관에 던져진 과제다.
2017-01-14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