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커버스토리] “北 30년간 국가차원 보험사기, 매년 수천만弗 챙겼다”

[단독][커버스토리] “北 30년간 국가차원 보험사기, 매년 수천만弗 챙겼다”

장진복 기자
장진복 기자
입력 2017-01-13 22:36
업데이트 2017-01-14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영호 前공사, 본지 인터뷰

“사고 조작 검증 못하는 유일한 곳”
“정책 반발 커 민중봉기 시간문제”


이미지 확대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
북한이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영국 국제보험 시장에서 대형사고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매년 수천만 달러씩 벌어 왔다고 태영호 전 주영 북한대사관 공사가 폭로했다. 북한이 국가 차원의 보험 사기로 거액의 달러를 해외에서 챙겨 왔다는 것이다.

태 전 공사는 지난 12일 서울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북한은 1980년대 초부터 지금까지 런던 국제 보험시장에서 수천만 달러를 매해 벌어 왔다”며 “북한 식으로 표현한다면 ‘보험시장에서 빨아들인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한에는 하나의 국영보험 회사만 있어 사고를 조작하고 이를 검증할 수 없는 유일한 나라”라며 “일단 다리나 공장 등 모든 하부구조를 국제보험·재보험에 가입시킨 뒤 (사고 관련) 문건을 조작하는 식으로 한 해 수천만 달러씩 벌어 왔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하지만 지난해 5월 대북 제재가 시작되면서 유럽연합(EU) 및 영국의 제재로 보험회사가 추방되면서 돈줄이 잘렸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또 2004년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하고 돌아올 때 일어났던 용천역 폭발 사고에 대해 “폭발 사고가 일어난 뒤 김정일은 철도성 총참모장을 비롯해 몇 명을 잡아다 총살했다”며 “‘철도성 아이들이 짜고 나를 죽이려 했다’면서 그의 가족들도 하룻밤 사이에 몽땅 실어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 대규모 폭발 사건은 집단이 개입하지 않으면 어렵다”고 덧붙였다.

태 전 공사는 1998년 황해제철소 노동자 폭동 사건을 소개하며 “공장 노동자들이 황해제철소 기계와 철판 바닥을 다 뜯어 가자 북한군이 총살을 예고하는 계엄령을 내렸다”고 했다. 그는 “당시 노동자들은 무서워서 기계를 다시 갖다 놓았는데, 지금은 당국의 정책에 반발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달라졌다”면서 “북한 주민들이 들고 일어나는 ‘민중 봉기’가 일어나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밝혔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2017-01-14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