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별금지법 입법 지원해 불평등 해소 앞장”

“차별금지법 입법 지원해 불평등 해소 앞장”

김성호 기자
입력 2017-01-10 23:02
업데이트 2017-01-11 0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 신년 회견

소수 특권세력 유착에 국가 위기… 종교 간 대화·사회적 담론 노력

“특권과 차별이 없는 공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차별금지법’ 제정에 앞장서겠습니다.”

이미지 확대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이 10일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조계종 총무원장 자승 스님은 10일 서울 종로구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1층 로비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고 성별과 종교, 성적 지향 등을 이유로 한 모든 형태의 차별을 막는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적극 나설 것을 천명했다.

자승 스님은 “지난해 국민들은 국가 위난의 상황 속에서 촛불 민심을 통해 직접 민주주의의 새 지평을 열어 가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공정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님은 “헌법 제11조 1항은 ‘누구든지 성별·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해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 차별받지 아니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면서 “지금 우리가 직면한 국가 위기는 소수 세력이 정치·경제적으로 서로 결탁해 특권을 누리며 헌법 정신을 무력화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자승 스님은 “차별금지 법률이 논의됐으나 일부 오해와 반대로 지체되고 있다”며 “이는 사회적 불평등을 법률로 바로잡을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스님은 ‘사람의 고귀하고 천함은 혈통이나 신분이 결정하는 게 아니라 그의 행위가 결정한다’는 부처님 말씀을 들어 “조계종은 차별금지법의 국회 입법을 최대한 지원할 것”을 피력했다. 스님은 “특정한 종교의 입장이 국민 전체의 평등과 균형을 깨뜨려서는 안 될 것”이라며 “먼저 종교 간 대화를 통해 입법 과정의 장애를 없애기 위해 노력하면서 사회적 담론 형성에 노력해 헌법적 가치로 실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한편 자승 스님은 “총무원장으로서 임기가 10개월가량 남았다”며 “종헌의 규정에 따라 소임을 마무리하고 일상의 수행대중이 돼 도반들 곁으로 돌아가겠다”고 퇴임 후 거취를 밝혔다.

글 사진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7-01-11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