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中, 美 사드 대비해 작년 탄도미사일 100발 발사 실험

[단독] 中, 美 사드 대비해 작년 탄도미사일 100발 발사 실험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11 01:28
업데이트 2017-01-11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미사일 방어 무력화 목표” 韓 배치될 사드까지 겨냥한 듯

중국이 한반도에 배치될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등 미군의 미사일 방어시스템(MD)를 무력화하기 위해 지난해 100여발에 이르는 탄도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신랑(新浪)군사망은 10일 “중국이 2016년에 100발에 가까운 둥펑(東風) 미사일 발사 실험을 했다”면서 “이는 서태평양에 배치된 미국의 사드와 이지스함 미사일 방어 시스템을 무력화하는 것이 주요 목표였다”고 밝혔다. 둥펑 미사일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을 포함한 중국의 탄도 미사일 시리즈를 일컫는다.

이 매체는 특히 “로켓군의 둥펑 미사일과 공군의 훙치(紅旗) 대공 미사일을 동시에 활용하는 ‘일체화 훈련’으로 미국이 막대한 돈을 들여 구축한 서태평양 MD를 무력화시킬 수 있다는 성과를 얻었다”고 평가했다. 로켓군은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이 지난해 군대를 개편하면서 새롭게 창설한 미사일 전문 부대이다. 로켓군은 한번에 둥펑 미사일 10발을 동시에 발사하는 실험을 하기도 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어 “미군이 지난 2015년 일본에 배치된 사드와 이지스함의 MD 시스템 연합 훈련을 할 때 짧은 시간에 중거리 및 단거리 탄도 미사일과 초저공 순항 미사일을 요격하는 위력을 보였다”면서 “이 방어막을 뚫기 위해서는 미군 MD보다 더 많은 둥펑 미사일로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매체가 미군의 사드를 무력화하기 위한 둥펑 미사일의 물량 공세를 강조하고 나선 것은 한국에 배치될 사드까지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매체는 주한미군의 사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작전 능력에서 미국과 평행을 이루려면 중국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지난 9월 신장(新疆) 쿠얼러(庫爾勒), 산시(山西)성 타이위안(太原), 간쑤(甘肅) 주취안(酒泉) 등에서 민항기 운항을 전면 금지시킨 채 한국의 사드 배치를 겨냥한 대기권(고고도) 미사일 요격훈련을 실시하기도 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1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