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소녀상 ‘확전자제’ 고수…일본 호응할까

정부, 소녀상 ‘확전자제’ 고수…일본 호응할까

입력 2017-01-10 17:31
업데이트 2017-01-10 17: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권한대행, 주어 뺀 채 ‘자제’ 촉구…외교 대변인 절제된 대응

정부가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설치를 둘러싼 한일 갈등 국면에서 ‘확전 자제’ 기조를 고수함에 따라 일본의 호응 여부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9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 시민이 두고 간 꽃다발 등이 쌓여 있다.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는 글과 태극기도 보인다.  연합뉴스
9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 있는 평화의 소녀상 주변에 시민이 두고 간 꽃다발 등이 쌓여 있다. 한일 위안부 합의를 비판하는 글과 태극기도 보인다.
연합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0일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 각계에서 한일 양국관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하여 상황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주한일본대사를 일시 귀국시키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10억 엔을 일본이 냈으니 한국 측이 성의를 보여야 한다’고 발언한 뒤 한국 여론이 들끓는 상황에서 나온 메시지치고는 온건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황 권한대행이 ‘문제 언행을 자제하자’고 했지만 주어를 생략함으로써 아베 총리 등 일본 정치인 뿐 아니라 위안부 합의 파기를 요구하는 한국 야당 정치인들도 견제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대일 저자세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한일 위안부 합의(2015년 12월 28일)의 주무부처였던 외교부도 절제된 대응 기조를 고수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정부의 대응이 대일 저자세가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위안부 합의는 지금도 이행이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면서 양국관계가 발전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했다. 그는 ‘일본이 위안부 합의의 정신을 존중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도 비슷한 취지로 답했다.

부산 소녀상 설치를 문제 삼으며 주한 일본대사 등을 일시귀국시키고, 한일 통화스와프 협상을 중단하는 등 ‘적반하장’식 태도를 보인 일본에 대한 비판은 자제한 것이다.

국내 대일 비판여론은 들끓고 있지만 중국과의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갈등,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가능성, 미국 트럼프 행정부 출범 등 다중적인 난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한일관계의 추가 악화를 막겠다는 기조가 읽힌다.

관건은 일본 정부가 이에 호응할지 여부다. 9일 귀국한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대사의 조기 복귀(일본→한국) 여부는 향후 한일관계에 풍향계가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0일 “현시점에서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가 10일 나가미네 대사와 면담한데 이어 11일 유럽 출장을 마치고 귀국하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무상이 나가미네 대사를 면담할 예정이다. 따라서 대사와 면담한 뒤 기시다 외무상이 내놓을 메시지가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