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기문 귀국 D-2 꿈틀대는 정계개편론…제3지대 ‘빅뱅’ 오나

반기문 귀국 D-2 꿈틀대는 정계개편론…제3지대 ‘빅뱅’ 오나

입력 2017-01-10 15:30
업데이트 2017-01-10 15: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민의당, 일부 호남중진의 潘연대론에 安 자강론으로 선긋기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제3지대를 중심으로 정치권의 ‘새판짜기’ 기류가 완연해지고 있다.

반 전 총장이 특정정당 대신 제3지대에 둥지를 틀고 세를 모아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자 이를 매개로 대선판을 유리하게 재편하려는 세력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특히 반 전 총장은 귀국 후 여야를 넘나들어 제3지대 인사들과 두루 접촉할 것으로 예고되면서 정치권의 유동성이 증폭되고 있다.

가장 부산하게 움직이는 쪽은 제3지대의 주요 축인 국민의당이다. 반 전 총장과의 연대 문제가 당내 논의의 초점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안철수 전 대표와 일부 호남 중진들이 의견 충돌을 빚고 있는 형국이다.

안 전 대표는 일부 호남 중진의원들 사이에서 반 전 총장과의 연대론이 제기되자 직접 전당대회의 시도당 개편대회를 다니며 당원들을 상대로 직접 호소에 나서고 있다. 반 전 총장과의 연대론으로 당 전체의 원심력이 커지는 흐름에 대해 급제동을 걸면서 자강론으로 승부수를 띄운 것이다.

그러나 주승용 원내대표 등 일부 호남 중진의원들은 반 전 총장과의 연대 가능성을 언급하며 제3지대에서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 주자들을 모아내 경선을 치르는 ‘빅텐트론’을 주장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가 연대론 문제에 대해 호남 의원들이 다수인 의총에서 입장을 정할 것을 제안했지만, 안 전 대표는 오는 15일 선출되는 새 지도부에서 토론을 통해 합의를 도출하자며 논의를 미루는 등 신경전도 연출됐다.

유력한 당권 주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일단 전대 과정에서 안 전 대표를 중심으로 한 단합을 강조하면서 자강론을 펼치고 있다.

주목할 대목은 박 전 원내대표가 연대론에도 문을 열어놓고 있는 점이다. 박 전 원내대표는 지난 3일 광주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반 전 총장 등 충청권과의 ‘뉴DJP(김대중·김종필)연합’에 관심 있다”고 말했다.

더구나 호남연정론을 펼쳐온 박 전 원내대표와 반 전 총장 간에 개헌론을 고리로 한 채널이 가동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제3지대에서 기회를 모색하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반 전 총장의 귀국 이후 정계개편 가능성을 엿보고 있다. 손 전 대표는 “2∼3월에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는 말을 누차 강조하고 있다.

손 전 대표 측 관계자는 10일 전화통화에서 “반 전 총장 측의 신뢰할 만한 채널에서 면담 요청을 해온 적이 없다”면서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놓고 정계개편에 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반 전 총장이 임기 단축을 전제로 한 개헌에 대해 유연한 입장을 보인다면 김 전 대표와의 공감대가 커지면서 정계개편론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조기대선을 앞두고 새로운 밑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알려진 김한길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반 전 총장과 정계개편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할지도 관심사다.

전략통으로 꼽히는 김 전 대표는 주 원내대표와 가까울 뿐만 아니라 여전히 반문 정서가 강한 민주당 비주류 의원들과도 끈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반 전 총장과 주파수를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는 바른정당은 반 전 총장에 대한 엄호사격도 벌이며 연신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9일 민주당이 외교부의 반 전 총장 귀국 의전 준비를 ‘대선 개입’이라고 비판한 데 대해 “과도한 시비”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 전 총장에게 기운 새누리당의 충청권 일부 의원들의 탈당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반 전 총장 측도 당장에 이들이 탈당해 합류하는 것을 원치 않는 만큼, 정계개편의 흐름을 지켜보면서 거취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민주당은 연일 반 전 총장에게 견제구를 날리고 있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반 총장은 불필요한 (귀국 시) 의전 논란을 그만두게 하고 임기 중 실정과 개인 비리 의혹에 대해 명백한 입장을 밝히는 것이 우선”이라며 “‘올바른 용단’, ‘역사가 평가할 것’이라며 입이 마르도록 찬양했던 굴욕적 위안부 합의에 대한 명확한 입장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신년 덕담을 핑계대며 변명할 일이 아니다”라며 “국민의 아픔을 공감하지 못 하고, 자존심과 품격을 떨어트린 사람은 대한민국 대통령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