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충실한 합의이행 중요…부산 소녀상 적절장소 지혜 기대”

정부 “충실한 합의이행 중요…부산 소녀상 적절장소 지혜 기대”

입력 2017-01-10 15:20
업데이트 2017-01-10 16: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日 직접 비판 피하면서 ‘상황 악화 말라’ 견제 메시지

외교부는 10일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의 위안부 소녀상 문제로 촉발한 한일간 갈등에 대해 위안부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강조하면서 부산 소녀상에 대해서는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바란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강조함으로써 일본 정부의 잇따른 공세에 대해 간접적 견제 메시지를 보내는 한편 부산 소녀상에 대해서는 제3의 장소로 이전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소녀상에 대한 질문에 “정부와 해당 지자체, 시민단체 등 관련 당사자들이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된 국제 예양 및 관행을 고려하면서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는 외교부가 지난해 12월 30일 밝혔던 입장과 거의 같은 기조다.

조 대변인은 “한일 양국정부가 2015년 말 위안부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는 게 중요하고 이 합의를 착실히 이행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며, 정부 차원에서 그런 제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각료들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나 소녀상을 둘러싼 아베 신조 총리 등 일본측의 공격적 조치와 언급 등이 합의 취지를 위반한 것 아니냐 등 민감한 질문에 합의 취지와 정신 존중,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주문처럼 되풀이했다.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하여 상황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는 이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언급도 두번이나 상기했다.

이는 소녀상을 둘러싼 한일간 갈등의 확전을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 정부가 일본의 적반하장 식 태도에 너무 미온적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소녀상 문제에 대한 일본의 공세적 태도 배경과 관련, 2015년 12월28일 위안부 합의에서 이면합의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일각의 시각에 대해서는 “이면합의가 존재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전혀 사실과 다르다”면서 “위안부 합의는 양국 외교장관이 당시 발표한 그대로이고,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다”고 지적했다.

조 대변인은 “위안부 합의는 양국간에 아주 어려운 난제를 해결하는 것”이라면서 “착실히 이행돼서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본이 출연한 10억엔의 성격에 대해 “일본 정부의 책임인정과 사죄·반성 표명, 그 이행조치로서 일본 정부가 예산으로 출연한 기금”이라면서 “그 예산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을 회복하고,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양국 정부가 협력해서 사업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대변인은 주한대사 일시 귀국 등 일본의 조치 이후에 한일 정부간 소통문제에 대해 “일본과의 소통은 여러 채널을 통해 진행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