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黃권한대행 “위안부 문제 상황악화 가져오는 언행 자제해야”

黃권한대행 “위안부 문제 상황악화 가져오는 언행 자제해야”

입력 2017-01-10 10:37
업데이트 2017-01-10 1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 주재…“위안부 합의 존중하며 한일관계 발전 노력해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10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하여 상황악화를 가져올 수 있는 언행은 자제하는 것이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서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 각계에서 한일 양국관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황 권한대행은 “양국간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는 군(軍)의 관여 및 일본 정부의 책임인정, 사죄와 반성 표명, 그리고 그 이행조치로서 일본 정부 예산을 재원으로 한 화해·치유재단 사업실시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 그리고 마음의 상처 치유를 도모한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일 양국 정부뿐만 아니라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존중하면서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공개 언급한 것은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를 이유로 일본이 주한일본대사 일시 귀국 등 강경 대응에 나선 이후 처음이다.

황 권한대행의 이날 발언은 민간이 건립한 소녀상을 앞세워 공세하고 있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향한 메시지로 분석된다.

이와 동시에 황 권한대행의 발언은 일본의 태도를 빌미로 위안부 합의 비판 공세에 나선 야권을 견제하는 의미도 담은 것으로 해석된다.

정부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등 불안정한 국내 정치 상황을 노린 일본의 공세와 이에 대한 우리나라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대응이 맞물리면서 위안부 합의는 물론 한일관계 자체가 흔들리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앞서 황 권한대행은 지난달 29일 기자간담회에서 일본군 위안부 합의와 관련, “국가 간 협의를 거쳐 결정된 것이란 점에서 연속성 있게 유지되는 게 바람직하다”면서 “다시 협상하자고 해도 일본이 응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