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참사 1천일…희생자추모관 휴·개관 ‘반복’

세월호 참사 1천일…희생자추모관 휴·개관 ‘반복’

입력 2017-01-09 11:00
업데이트 2017-01-09 1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산 지원했다가 끊겼다가…해수부 1월 말 지원 방침

지난해 4월 문을 연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추모관이 운영예산 부족으로 참사 1천 일이 지나도록 ‘휴관’과 ‘개관’을 반복하고 있다.

문 닫은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문 닫은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9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출입문에 ’정부의 무능함으로 추모관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라는 안내 글이 붙어 있다. 이 추모관은 올해 정부예산에 운영경비가 편성되지 않자 1월 1일부터 문을 다시 닫았다.
연합뉴스
해양수산부가 뒤늦게 올해 운영비를 지원키로 해 추모관이 다시 문을 열 수는 있게 됐지만, 지속적인 예산지원이 이뤄져야 운영이 정상화할 전망이다.

9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와의 협의 끝에 올해 추모관 운영예산 1억9천만원을 1월 말∼2월 초께 지원키로 했다.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추모 시설의 운영·관리 등 추모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4·16 재단이 아직 설립되지 않아 해수부 재해대책비로 예산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민법에 따라 설립될 4·16 재단은 5년 시한으로 ‘정착지원금’ 형태의 예산 출연이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추모관 임시 운영을 맡은 인천시는 이 예산으로 전기나 수도요금 등을 내고 기간제 인력 3명을 다시 뽑기로 합의했다.

지난해에도 돈이 없어 개관 뒤 5개월 넘게 운영을 중단했던 추모관은 올해 운영경비가 정부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1월 1일부터 문을 닫았다. 인천시가 지난해 8월 해수부로부터 예산 4천700만원을 확보해 추모관을 다시 연지 약 4개월 만이다.

이는 앞서 2017년도 정부예산에 안산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와 인천 일반인 추모관 운영경비가 모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총 2억5천만원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으나 정부는 예산에 반영하지 않았다. 이 예산은 추모관 운영·인력 인건비, 공공요금, 유지보수비 등으로 산출한 액수다.

해수부 관계자는 “대책위와 2차례 협의를 거쳐 운영예산을 이른 시일 안에 다시 지원하기로 했다”며 “우선 추모관 임시 운영은 인천시에서 계속 맡아 인력 운용 등을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 추모관은 지상 2층에 연면적 487㎡ 규모로 세월호 전체 희생자 304명(사망자 295명, 실종자 9명) 가운데 일반인 희생자 45명의 넋을 기리기 위해 인천가족공원 안에 건립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