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랙리스트 있냐” 이용주 의원 맹공에 조윤선 ‘난감’

“블랙리스트 있냐” 이용주 의원 맹공에 조윤선 ‘난감’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1-09 15:56
업데이트 2017-01-09 16: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정조사 자리한 조윤선
국정조사 자리한 조윤선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7차 청문회에서 조윤선 문화체육부 장관이 자리하고 있다. 조 장관은 이날 청문회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불출석 사유서를 냈다. 이에 국조특위는 조 장관 등에 대한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2017.1.9 연합뉴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이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몰아붙였다.

이 의원은 9일 열리는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청문회에서 조 장관에게 “(문화계) 블랙리스트 존재하는 게 맞느냐”고 질문했다.

조 장관은 난감한 듯 침묵하다 “지금 특검에서 조사하고 있는 내용이…” 등 답변을 돌리려고 했다.

그러나 이 의원은 조 장관에게 “블랙리스트 존재하는 게 맞느냐”고 재차 물으며 예, 아니오의 확실한 진술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지금 어려운 말 물어보는 게 아니다”라며 “하나만 물어본다. 블랙리스트 존재하는 게 맞냐 안맞냐”고 했다.

공방이 계속되다 조 장관은 “정치적인 성향이나 이념에 따라 이 예술가들이 지원에서 배제됐던 그런 사례가 있는 것으로 지금 드러나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사례가 아니라 다시 말한다. 문서로 된 블랙리스트 존재하느냐”고 캐물었다. 조 장관은 “조사 과정에서 그런 문서가 있었다는 진술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는 애매한 답변을 이어갔다.

조 장관은 이 의원의 계속되는 ‘같은 질문’에 한숨을 내쉬고 침을 삼키는 등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끝내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블랙리스트가) 작동했는지는 지금 조사가 진행 중이고 아직 완료가 안 된 것으로 안다”며 “예술인 제외 명단이 있던 것으로 여러 가지 사실에 의해 밝혀지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예술인들 지원을 배제하는 명단은 있었던 것으로 판단한다”는 조 장관의 말에 “그 정도로 만족하겠다”면서 질의를 마쳤다.

조 장관은 이후 계속된 이만희 새누리당 의원의 관련 질의에 “작성 경위와 누가 했는지 저는 모른다. 그 사실은 특검만이 알 것”이라며 “정무수석실 업무가 아니었기 때문에 그 문제를 인수·인계받은 적도 없고 보고받은 적도 없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특검에서 조사하고 언론을 통해 다 보도된 상황에서 결론적으로 리스트가 있었는지 없었는지에 대한 제 생각을 말하라는 질문에 답을 준 것”이라고 앞선 답변에 선을 그으며 블랙리스트를 본 적이 없고 작성에도 관여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김서연 기자 wk@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