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12시간의 스모그’ 고개 숙인 中정부

‘212시간의 스모그’ 고개 숙인 中정부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1-08 22:42
업데이트 2017-01-08 2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경보호부장 “정부 조치 실패” 첫 대국민 사과

9일만에 경보 해제… 베이징 새해 첫 파란 하늘

이미지 확대
“얼마만의 맑은 공기냐” 춤추는 시민들
“얼마만의 맑은 공기냐” 춤추는 시민들 8일 중국 베이징 주민들이 새해 들어 계속된 스모그 경보가 해제되자 지역 인근 공원에서 춤을 추며 깨끗한 공기와 맑은 하늘을 즐기고 있다.
베이징 EPA 연합뉴스
중국 베이징의 새해가 ‘드디어’ 밝았다.

지난달 30일부터 아흐레 동안 계속된 스모그가 걷힌 8일 아침 베이징의 하늘은 푸르렀다. 집 안에서 숨어 지내던 시민들은 일제히 공원으로 뛰쳐나와 맑은 공기를 실컷 들이마셨다.

이번 스모그 기간에 시민들이 본격적으로 정부에 책임을 묻기 시작하면서 중국 정부의 권위는 크게 실추됐다. 급기야 대기질 관리를 책임지는 환경보호부 부장(장관)이 정부를 대표해 공개 사과하기에 이르렀다. 스모그 때문에 정부가 국민에게 사과한 것은 처음이다.

천지닝(陳吉寧) 환경보호부 부장은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공기질 개선의 핵심 관건인 겨울철 스모그는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면서 “죄책감을 느낀다. 나를 비난해 달라”며 고개를 숙였다. 천 부장은 “스모그가 장기화하면서 생산활동 차질은 물론 인민들이 큰 고통을 겪었다”면서 “징진지(京津冀, 베이징·톈진·허베이의 약칭)를 포함한 20개 도시의 스모그 대응을 평가한 결과 정부의 조치는 효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정책 실패를 시인했다. 천 부장은 칭화대 총장 출신으로, 중국 최고의 환경 전문가로 꼽힌다. 2015년 초 스모그 퇴치의 특명을 받고 부장에 올랐다.

차이치(蔡奇) 베이징 대리시장도 “일어나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이 하늘을 쳐다보는 것”이라면서 “하늘이 돕지 않으면 사람이 더 노력할 수밖에 없다”며 고충을 토로했다.

지난달 30일 0시를 기해 발령됐던 스모그 오렌지색 경보(2급)는 발령 212시간 만인 7일 오후 8시 해제됐다. 이 기간에 공장 가동 중단으로 생산활동이 차질을 빚었고 차량운행 제한과 학교 휴업, 고속도로 폐쇄 및 항공기 이착륙 취소 등의 조치가 잇따랐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1-09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