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김상률·김종덕 소환…‘블랙리스트 윗선’ 정조준

특검, 김상률·김종덕 소환…‘블랙리스트 윗선’ 정조준

입력 2017-01-08 14:17
업데이트 2017-01-08 14: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피의자 신분…지시 여부·문체부 하달·관리 경위 조사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8일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김상률(57)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김 전 수석은 이날 오후 2시께 강남구 대치동 특검 사무실에 출석해 ‘누구의 지시로 블랙리스트를 문화체육관광부에 전달했냐’는 질문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조사실로 향했다.

김 전 수석은 2014년 12월부터 작년 6월까지 청와대에서 문체부 업무를 관장하는 교육문화수석을 지냈다.

‘문화계 황태자’로 불린 차은택(48·구속기소)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과의 외삼촌인 그는 숙명여대 교수이던 2014년 8월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됐고 이어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에 전격 발탁됐다.

그는 ‘좌파 성향’의 문화예술인을 정부 지원에서 배제하기 위해 작성된 블랙리스트 관리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특검은 그가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된 리스트를 문체부로 내려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앞서 이날 오전 10시께 김종덕(60) 전 문체부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김 전 장관 역시 2014년부터 작년 9월까지 문체부 장관으로 재직하며 블랙리스트 관리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블랙리스트 최종본에는 약 1만명에 이르는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좌파 성향’으로 지목돼 정부 지원 배제 대상으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최초로 주도한 ‘윗선’의 존재, 문체부까지 내려온 경로 등을 집중적으로 캐묻고 있다.

특검은 전날 정관주(53) 전 문체부 1차관과 신동철(56)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는 등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의 조사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금주 중 조윤선(51) 문체부 장관과 김기춘(78)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소환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김 전 실장은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했다는 의심을 사고 있으며, 조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 재직 당시 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의혹을 받는다. 이들은 모두 리스트를 알지 못한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한 바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