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SBS ‘靑 비밀노트’ 보도사실 확인중”

경찰 “SBS ‘靑 비밀노트’ 보도사실 확인중”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7-01-08 16:31
업데이트 2017-01-08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공채 조작 의혹에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검토”

경찰은 청와대가 경찰 인사에 전방위로 개입했다는 고위 간부의 ‘청와대 비밀노트’ 의혹과 관련해 “해당 인사를 대상으로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고 8일 밝혔다.

경찰청은 전날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재직시절 청와대 경호실에 근무한 경찰 고위 간부가 작성한 ‘비밀노트’ 11장을 공개한 SBS의 탐사보도 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와 관련해 이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방송에 따르면 해당 노트에는 ‘최순실 101단 통제 경찰관리관과 101경비단장 교체’, ‘정윤회-안봉근 경찰 인사 개입설 취재’ 등 국정농단 사건의 중심에 있는 인사들의 이름이 등장했다.

또 ‘다음번 정기인사 때’, ‘7월 정기인사 시’ 등 인사 시점과 함께 특정 경찰관의 이름과 직위가 언급됐으며 누구의 사위·처남·조카라는 신상정보도 함께 기재됐다. 이와 함께 해당 경찰관을 추천한 인사로 청와대 또는 경찰청 관계자, 새누리당 현역 의원의 이름도 적혀 있다고 SBS는 보도했다.

제보자는 이 문건을 지난해 촬영했다면서 “청와대 비리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자료라고 생각했다”며 “노트에 ‘최순실’이라는 글자가 나와 깜짝 놀라 제보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노트의 소유자가 청와대에 근무하다 우 전 수석 아들에게 의경 보직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 서울경찰청 고위 간부의 후임으로 영전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노트에는 경찰 공개채용 수험번호, 면접과 체력시험 등 시험일정과 함께 합격선 점수 등이 기록돼 있어 공채시험 결과를 전산 조작한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드러나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경찰관 채용절차는 본인에게 점수를 공개하는 등 투명하고 공정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명확한 의혹 해소를 위해 경찰청의 사실 확인과 별도로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