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세월호 당일 ‘머리 손질’만 2번…“7시간 의혹 실마리”

朴대통령, 세월호 당일 ‘머리 손질’만 2번…“7시간 의혹 실마리”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07 13:56
업데이트 2017-01-07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세월호 7시간’ 논란이 불거지게 된 박근혜 대통령의 문제의 발언. YTN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침몰 당시 ‘세월호 7시간’ 논란이 불거지게 된 박근혜 대통령의 문제의 발언.
YTN
세월호 참사 당일에 박근혜 대통령이 두 차례나 머리를 손질한 이유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그날 두 차례나 머리를 손질한 것이 ‘세월호 7시간’ 의혹을 풀 실마리라는 관측도 내놓고 있다.

박 대통령을 세월호 참사 당일에 가장 가까이서 보좌한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은 앞서 지난 5일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나와 대통령의 두 차례 머리 손질에 대해 밝혔다.

윤 행정관은 세월호 참사 당일 오전 8시 30분쯤 박 대통령을 대면했을 때 “정상 업무복 차림에, 머리 손질·메이크업도 어느 정도 돼 있었다”며 관저 밖으로 나갈 수 있었던 상태였다고 밝혔다. 또 오후 들어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자 다급히 전속 미용사가 호출됐다고 진술했다.

오전 중 외출이 가능한 상태로 몸단장했던 박 대통령이 어째서 세월호 구조 지휘가 다급했던 그 시점 머리 손질을 다시 해야 했는지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첫 번째 가능성은 ‘비상상태 분위기 연출’ 개연성이다. 박 대통령 전속 미용사는 언론 인터뷰에서 당일 오전·오후 두 차례 대통령 머리 손질을 했으며 “(참사가 일어난) 비상상태여서 일부러 그런 옷(민방위복)에 맞춰 (부스스하게 머리를 손질)했다”고 증언했다.

이에 대해 윤 행정관은 “미용사는 오후에만 오고 오전에는 오지 않았다. (인터뷰는) 오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오후 박 대통령의 부스스한 머리 모양에 대해서는 “좀 다르긴 달랐다. 옷을 입혀드릴 때 뒤가 정리가 안 돼 있었다”고 시인했다.

오전 머리를 누가 손질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오후엔 외출에 앞서 비상 상황 분위기에 맞게 헝클어진 머리로 재연출하려 했을 개연성은 있는 셈이다.

두 번째는 오전에 했던 머리가 헝클어졌을 가능성이다. 윤 행정관 말처럼 오전 8시 30분쯤에는 머리가 외출이 가능할 정도로 단정했지만, 오전 일과 중 올림머리가 풀리거나 헝클어졌을 개연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세월호 당일 의료·미용 시술설’과 연결이 될 여지가 있는 대목이다.

윤 행정관은 그러나 “당일 헤어·미용 빼고는 당일 외부인이 들어온 적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비선 의료 의혹을 부인했다.

그는 다만 오전 9시 박 대통령을 본 뒤 오후가 돼서야 다시 대면했다며, 오전 중 박 대통령이 무엇을 했는지는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답했다. 만약 박 대통령이 이 시간 구조 지휘 대신 ‘홀로 머리가 헝클어질’ 모종의 행동을 했다면 국회가 탄핵사유로 주장하는 ‘대통령의 성실 수행 의무 위반’의 논거가 될 수도 있다.

마지막 갈래는 ‘윤 행정관의 위증’이다. 박 대통령을 오전에 대면했을 당시 외출 가능한 상태의 머리·화장이 아니었음에도 박 대통령 방어를 위해 거짓 진술을 했을 수 있다. 또 관저에 외부인이 들어오는 것을 알 거나 들었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했을 가능성도 있다.

윤 행정관은 그러나 박 대통령이 참사 당일 “정상적인 업무를 하셨고 (일각에서 제기하는 박 대통령의 행적에 관련한) 의혹들에 대해서는 제가 근무 범위 안에서는 없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