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재근 前 행자부 차관, 유엔거버넌스센터 원장 선임

정재근 前 행자부 차관, 유엔거버넌스센터 원장 선임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7-01-06 22:40
업데이트 2017-01-07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정 능력·국제 감각 인정받아 선발” 한국의 전자정부 노하우 전수 주력

정재근(56) 전 행정자치부 차관이 유엔 산하기구인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 원장에 선임됐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최근 유엔 측으로부터 정 전 차관의 내정 사실을 통보받았다”고 6일 밝혔다. 정 내정자는 현 임재홍(64·전 방콕 주재 대사) 원장의 뒤를 이어 이달 말부터 임기를 시작한다. UNPOG는 유엔경제사회국(UNDESA) 산하 기구로 유엔 회원국의 거버넌스(협치·정부가 여러 공공조직과 협력해 국가를 운영하는 것) 역량 강화를 목표로 2006년 9월 설립됐다. 한국 정부가 주도적으로 세운 첫 국제기구로 본부는 서울에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 추세인 정부 투명성 제고를 위해 개도국 등에 한국의 전자정부 노하우를 전수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정재근 前 행자부 차관
정재근 前 행자부 차관
정부 관계자는 “지난해 말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선발 심사에서 정 전 차관이 다양한 행정 능력과 국제적 감각 등을 인정받아 외국인 경쟁자들을 제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정 내정자는 대전고와 고려대 행정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미시간대 도시계획 대학원을 각각 졸업했다. 1982년 행정고시 26회에 최연소로 합격한 뒤 충남 일선 시·군에서 공직을 시작했다.

행정자치부 자치행정과장과 행정안전부 대변인, 지방재정세제국장, 안전행정부 기획조정실장, 지방행정실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2014년 11월 차관에 올랐다. 지난해 1월 일신상 사유로 퇴임했다. 관료 시절 직원 간 화합과 조화를 강조하는 리더십으로 같이 근무하고 싶은 ‘베스트 간부’에 두 번이나 선정될 만큼 신망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7-01-07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