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로농구] 삼성 라틀리프 귀화까지 산 넘어 산

[프로농구] 삼성 라틀리프 귀화까지 산 넘어 산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1-05 18:12
업데이트 2017-01-05 19: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① 첼시 리 악몽 ② 블랙 한국인 ③ 타 구단 반발

‘제 마음의 국적은 이미 한국입니다.’

프로농구 삼성의 리카르도 라틀리프(28)는 이렇게 말하고 싶은 것 같다. 새해 첫날 KCC전을 마친 뒤 “한국 여권을 갖고 싶다”고 했던 그는 최근 ’유로바스켓’의 프로필 국적 란에 미국과 한국을 병기하며 귀화하고 싶다는 강한 열망을 드러냈다. 지난 4일 전자랜드전을 마친 뒤에는 “미주리 대학을 졸업한 뒤 한국농구연맹(KBL) 코트에서만 뛰었다. 늘 한국 선수란 마음으로 뛰었다”고 털어놓았다. 돈을 바라고 외국인보다 연봉 제한을 덜 받는 국내 선수의 ‘단물’만 빨아먹지 않겠다는 점도 극구 강조했다. 삼성 구단도 그의 진정성을 믿고 측면 지원에 나서고 있다.

이미지 확대
리카르도 라틀리프 스포츠서울
리카르도 라틀리프
스포츠서울
●5년간 맹활약… 대표팀 합류 절실

2012년부터 KBL 코트에서 뛴 그가 최고의 외국인 선수란 점을 부인하긴 어렵다. 인성도 좋고 5년 동안 모비스와 삼성을 거치며 많은 선수들과 호흡을 맞춰 당장 국가대표팀에 합류해도 문제가 없을 것이다.

그가 태극 마크를 달면 지난해 아시아챌린지 등에서 높이의 열세를 뼈저리게 느낀 대표팀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더욱이 올해는 11월부터 2019년 농구월드컵 지역예선이 홈앤드어웨이로 시작되고 2018년 아시안게임 준비도 해야 해 그의 대표팀 합류가 절실하다.

그러나 넘어야 할 산이 적잖다. 프로농구를 주관하는 KBL과 대표팀을 관리하는 대한민국농구협회는 한국 농구에 보탬이 된다는 점에 공감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방열 협회장과 김동욱 전무이사가 5일 이성훈 KBL 사무총장과 만나 조율을 시작했다.

●KBL, 신분 규정 논의 시작

협회는 당사자를 심층 인터뷰하고 허재 대표팀 전임감독과의 면담도 추진하는 한편 KBL은 귀화 선수가 리그에서 뛸 때의 신분을 어떻게 규정할지에 대한 논의에 들어가기로 했다. 다른 구단들이 귀화에 반대할 빌미를 제공하지 않겠다는 정지 작업의 일환이다.

라틀리프는 특별귀화를 바란다. 협회가 대한체육회에 한국에 대한 공로를 앞세워 추천하면 체육회에서 심의하고 이를 통과하면 체육회가 법무부에 다시 특별귀화를 추천해 법무부 승인을 받아야 한다. 지금까지 문태종(오리온), 문태영(삼성) 형제와 김한별(삼성생명)이 특별귀화했는데 모두 어머니가 한국 사람이어서 라틀리프와는 많이 다르다.

농구계의 벽을 넘어도 체육회와 법무부란 산을 넘어야 한다. 중국 선수를 받아들인 탁구 등 다른 종목과의 형평성을 따지려는 논란도 각오해야 한다. 지난해 귀화를 신청하며 거짓 ‘한국계’ 서류를 제출해 파문을 일으켰던 여자 프로농구 첼시 리(28·KEB하나은행) 사태도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과거 특별귀화한 선수가 과연 국익에 도움이 됐는지에 대한 차가운 시선도 감내해야 한다. 문승은 협회 사무국장은 지난 3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유의해야 할 대목이 많다. 조심스럽게 접근해 모두가 만족할 결론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7-01-06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