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터키 클럽테러 용의자 ‘셀카’ 공개…용의자 아내 “남편 IS인 줄 몰랐다”(종합)

터키 클럽테러 용의자 ‘셀카’ 공개…용의자 아내 “남편 IS인 줄 몰랐다”(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1-04 10:14
업데이트 2017-01-04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스탄불 클럽 테러 용의자 얼굴 공개
이스탄불 클럽 테러 용의자 얼굴 공개  터키 경찰이 새해 첫날 이스탄불 나이트클럽의 폐쇄회로(CC)TV에 잡힌 총기 테러사건 용의자의 얼굴을 2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사진 속 남성은 30대 초반으로 흑발 커트머리에 수염을 기르지 않고 패딩점퍼를 입고 있다. 경찰은 용의자가 우즈베키스탄과 같은 중앙아시아나 중국 신장 위구르 출신일 가능성을 놓고 조사하고 있다.
 이스탄불 AFP 연합뉴스
새해 첫날 터키 클럽에서 39명을 살해한 총격 테러 용의자의 사진과 영상이 언론에 공개됐다.

3일 관영 아나돌루통신 등 터키 언론은 이틀 전 이스탄불 나이트클럽에서 발생한 총격 테러 용의자가 스스로 촬영한 스마트폰 동영상을 경찰로부터 확보해 일제히 공개했다.

이 동영상에서 추출한 용의자의 사진도 함께 공개됐다.

40여 초 분량의 동영상에는 짧게 깎은 검은 머리에 검은색 패딩 재킷을 입은 20대 남성이 등장한다.

이 남성은 먼저 공개된 나이트클럽 폐쇄회로(CC)TV 영상 속에 등장하는 총격범의 이미지와 닮았다.

셀카 비디오가 촬영된 장소는 이스탄불 관광명소 탁심광장이다.

이 영상의 촬영 시기가 총격 이전인지 이후인지, 경찰의 영상 확보 경로가 무엇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경찰은 전날 밤 이스탄불의 유럽 쪽에 있는 제이틴부르누 구역의 주거지를 급습했으나 용의자 검거에는 실패했다고 터키 하베르튀르크TV가 전했다.

경찰은 2일 용의자가 버리고 간 총에서 지문을 확보했고 “신원을 거의 파악했다”고 밝혔지만 수사 중이라는 이유로 이름을 비롯해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지는 않았다.

대신 언론을 통해 총격 용의자 및 공범에 관한 미확인 정보가 쏟아지고 있다.

지금까지 터키 당국은 총격범의 아내로 의심되는 여성 등 16명을 이번 총격과 관련해 구금했다.

일간지 휘리예트 보도에 따르면 경찰은 용의자가 작년 11월 아내, 두 아들과 함께 시리아에서 터키로 입국했으며, 곧바로 수도 앙카라를 경유해 터키 중부 도시 코니아로 이동해 테러 준비를 해온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코니아에서 연행된 용의자의 아내는 경찰 조사에서 남편이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조직원인 줄 몰랐다고 진술했다.

그는 부동산중개인에게 ‘일자리를 찾아 코니아에 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용의자는 지난달 29일 코니아에서 이스탄불로 이동했다. 이후 행적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날 오전 터키 국영방송 TRT는 총격 용의자가 28세의 키르기스인 라케 마슈라포프라고 보도했지만, 이는 용모가 비슷해서 벌어진 해프닝으로 끝났다.

마슈라포프는 이날 아타튀르크 공항에서 출국 중 붙잡혀 조사를 받았으나 알리바이가 입증돼 풀려났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