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희정 “손학규, 정계 은퇴해 달라”

안희정 “손학규, 정계 은퇴해 달라”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3 16:00
업데이트 2017-01-03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희정 충남지사 연합뉴스
안희정 충남지사
연합뉴스


야권의 차기 대선 주자로 분류되는 안희정 충남지사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에게 ‘정계 은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안 지사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손학규 전 대표께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정치 일선에서 은퇴해 주십시오”라면서 “더 이상 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원칙을 훼손시키지 마시기 바랍니다”라고 호소했다.

안 지사는 “1990년 3당 합당한 ‘민자당’(민주자유당)에 동참하신 후 24년 동안 (손 전 대표가) 걸어온 길을 지켜봤습니다. 물론 큰 역할도 하셨지만 그늘도 짙었습니다”면서 “대선을 앞두고 명분 없는 이합집산이 거듭된다면 한국의 정당정치는 또 다시 큰 혼란에 빠지게 됩니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20일 정계 복귀를 선언한 손 전 대표는 최근 ‘친박’(친박근혜계), ‘친문’(친문재인계)을 뺀 모든 세력과의 연대를 고려하고 있다. 이달 중 국민운동기구인 ‘국민주권 개혁회의’를 출범시켜 다른 정치세력이 동참하는 결사체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최근 손 전 대표는 야권 대선 잠룡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헌법을 바꾸지 않겠다는 호헌제는 수구파의 논리”라며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이는 문 전 대표가 “지금 촛불 민심이 요구하는 대청산과 개혁을 해내자면 오히려 5년 임기도 짧다”면서 차기 대통령 임기를 5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자는 정치권의 개헌 논의에 반대하는 입장을 드러낸 것에 대한 반발이다.

안 지사 역시 당장의 개헌은 “대선을 앞두고 선거 한번 이겨 보겠다는 정략”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안 지사는 “낡은 정치로는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저희 후배들이 잘 만들어 가겠습니다”면서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저희들을 믿고 은퇴해 주십시오”이라는 말로 손 전 대표의 정계 은퇴를 다시 한 번 요구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