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JTBC 신년토론’ 유승민, 朴대통령 향해 “상식이 결핍한 사람”

‘JTBC 신년토론’ 유승민, 朴대통령 향해 “상식이 결핍한 사람”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3 11:19
업데이트 2017-01-03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승민 의원 연합뉴스
유승민 의원
연합뉴스


지난 2일 JTBC에서 방송된 ‘신년특집 토론’ 패널들의 공방전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날 토론에는 ‘썰전’에 출연하는 유시민 작가, 전원책 변호사 외에도 최근 새누리당을 탈당해 ‘개혁보수신당’(가칭)에 합류한 유승민 의원, 그리고 야권 대선 주자로 분류되는 이재명 성남시장이 나왔다.

이 자리에서 유승민 의원은 “보수를 재건하겠다”면서 신당 합류 배경을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상식이 제일 결핍된 것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토론 주제가 개혁보수신당 창당 문제로 넘어가면서 유 의원은 “개혁보수신당엔 30명 국회의원이 함께 하고 있다”면서 “국가 안보와 공동체, 대한민국 헌법이 정한 민주공화국 기본 가치를 지켜야 한다는 것이 보수”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하지만 보수가 (결과적으로) 공동체를 지켰느냐는 건 자성의 문제다. 신당을 만든다고 해서 새누리당 시절 책임이 사면될 거라 보지 않는다”면서 “누군가 보수를 재건해야 하는데, 하지만 새누리당은 보수 재건을 하기엔 너무 절망적인 상태라 봤다. (신당 창당을 통해) 보수를 재건해보겠다”고 고 밝혔다.

이후 전 변호사는 “한나라당 비서실장 당시 비선실세 그림자를 지켜봤을텐데 ‘어떤 책임도 없다’고 하기는 의심스럽다”고 유 의원을 몰아붙였다. 그러자 유 의원은 “11년 전 제가 (박 대통령을) 가까이 했던 시절 (정윤회) 3인방이 절대 (주변에) 못 있도록 했다”고 답했다. 이어 “그 당시에는 그분이 기본기에는 굉장히 투철한 사람이라 옆에서 누가 잘 보좌를 해주면 바른 길로 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또 “(박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첫 인사로 수석 대변인을 썼는데 굉장히 비판했다”면서 “인사·소통·정책 3가지를 잘해야 괜찮은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적으로 이렇게 됐다”고 말했다. 당시 수석 대변인은 극우 인사로 분류되는 윤창중 당시 칼럼세상 대표였다.

토론을 진행하던 중 유 의원은 이재명 시장으로부터 공격을 받기도 했다. 이 시장은 유 의원을 겨냥해 “안보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새누리당은 ‘북한에 총 쏴 달라’ 한 적 있다. 방산비리도 있었다. 말로는 안보를 말하지만 안보를 악용한 대표적 집단”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