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프리카 난민·경찰 충돌

아프리카 난민·경찰 충돌

이제훈 기자
이제훈 기자
입력 2017-01-02 22:46
업데이트 2017-01-02 23: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페인령 세우타 1100명 체포, 군경 수십명 부상… 매년 ‘유혈’

아프리카 출신 불법 이민자 1100여명이 새해 초부터 모로코와 인접한 스페인령 항구도시에서 6m가 넘는 장벽을 넘어 스페인으로 가려다 이를 막으려던 군경과 충돌해 수십명의 부상자가 발생했다.

BBC 등은 1일(현지시간) 새벽 4시쯤 모로코 북부 지브롤터 해협 인근 스페인령 자치도시인 세우타에서 1100여명의 난민이 장벽을 넘으려다 이를 막는 스페인·모로코 군경과 충돌해 스페인 경찰 5명과 모로코 군인 50여명이 다쳤다고 보도했다. 세우타는 지브롤터 해협 연안에 있는 스페인령 자치도시로 모로코에는 세우타 외에 또 다른 스페인령 자치구인 멜리야가 있다. 세우타와 멜리야에는 난민의 유입을 막고자 6m에 달하는 방벽이 설치돼 있고 수백명의 군경 인력이 배치돼 있다.

하지만 해마다 유럽을 향해 이주하려는 아프리카 출신 난민이 스페인령으로 들어가기 위해 수백명씩 이곳을 넘기 위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2005년에는 세우타 장벽을 부수고 1000여명의 아프리카인이 이를 막으려던 군인과 충돌해 5명이 사망하고 91명이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해 12월에는 400여명이 장벽을 넘어 스페인으로 입국하는 데 성공했다.

세우타 자치정부는 “난민이 쇠몽둥이와 절단용 가위로 장벽 외부 철망에 구멍을 냈고 돌멩이로 모로코 군인과 스페인 경찰을 공격했다”면서 “난민들이 극도로 폭력적이면서도 조직화된 방식으로 도발했다”고 밝혔다. 자치정부는 난민 중에서 월경에 성공한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고 강조했다. 모로코 내무부도 “이번과 같은 사건이 재발할 경우 해당 난민을 즉각 모로코에서 추방하거나 엄벌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7-01-03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