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침묵 깬 朴대통령, 추가간담회 검토…靑 “필요시 적절히 대응”

침묵 깬 朴대통령, 추가간담회 검토…靑 “필요시 적절히 대응”

입력 2017-01-02 11:24
업데이트 2017-01-02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탄핵심판·특검 주시하며 지지층 결집…‘언론접촉 문제없다’ 유권해석도野 “여론전 말고 특검수사 받아라” 강력비판…‘촛불민심 자극’ 관측도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와 관련해 앞으로 필요에 따라 공개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2일 전해졌다.

언론과 야당의 쉼 없는 의혹 제기에 침묵을 지키던 박 대통령이 전날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처음으로 사실상의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데 이어 추후 언론 간담회 등을 활용해 본인의 입장을 밝히는 방안을 검토하기 시작한 것이다.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은 앞으로 필요하다면 진실한 목소리로 대응하고 이야기해야 하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며 “타이밍을 봐서 필요하다면 적절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통의 자리를 더 만들 수 있다”면서 “소통의 차원에서 대통령 목소리를 듣고 싶어하는 국민이 많다. 왜곡과 과장 보도로 대통령이 이상한 사람처럼 돼 버린 데 대해 본인의 목소리로 진실함을 전달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는 박 대통령은 전날 기자들과 신년인사회 형식의 간담회를 열어 의혹을 반박한 것처럼 적절한 시점에 또다시 언론 간담회 등의 형식으로 대국민 메시지를 낼 수 있다는 의미다.

특히 박 대통령 측은 기자들과 간담회 형식으로 이야기를 나누는 게 문제없다는 유권해석을 받아 특검 수사가 끝나기 전까지 방어권 행사 차원에서 수시로 언론에 입장을 낼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헌법재판소 탄핵심판의 ‘본게임’격인 변론기일 시작과 특별검사 수사 본격화를 앞두고 공세로 전환하는 한편, 보수층 결집의 포석을 깔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헌재가 ‘세월호 7시간’의 구체적인 행적을 제출하라고 요구하고 속전속결로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여론을 방치하면 더 불리해질 수 있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이런 상황에서 각 언론사의 신년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 탄핵안을 기각해야 한다는 의견이 14∼17%를 기록한 점에도 청와대 참모들은 주목하고 있다.

기각 여론이 30∼40%를 넘으면 헌재도 이를 무시하지 못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내부의 판단인 만큼 박 대통령의 대응 메시지는 보수 지지층 결집이라는 포석을 깔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러나 야권에선 박 대통령의 공세 전환에 견제구를 던지고 있어 향후 공개 행보를 본격화할 경우 잡음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게다가 헌재의 탄핵 인용이 필요하다는 여론도 70∼80%대로 압도적인 상황에서 박 대통령의 메시지가 오히려 ‘촛불 민심’을 자극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초·중학생만도 못한, 규범인식이 전혀 없는 자세를 보였다”며 “어설픈 여론전을 할 게 아니라 특검 대면 수사에 적극적으로 임해야 마땅하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같은 당 우상호 원내대표도 “박 대통령이 본격적인 반격의 포문을 연 것 같다”며 “헌법재판소는 하루빨리 결론을 내려달라”고 말했다.

또한, 일각에서는 직무정지 상태인 박 대통령이 언론과 간담회를 한 것 자체가 부적절한 권한행사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탄핵안 가결로 권한행사는 정지돼 있으나 대통령 신분은 유지되고 있다”면서 “어제는 휴무일이었기 때문에 권한 행사를 한 게 아니다. 대통령 신분으로 인연이 있는 출입기자들에게 차를 대접한 것은 아무 문제가 없다”라고 반박했다.

따라서 박 대통령은 앞으로도 휴일에 언론과 접촉하거나 메시지를 내는 식으로 의혹 해명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