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유라 ‘대리시험 의혹’ 답안지 공개…“수업 빠지면 못풀 문제도 척척”

정유라 ‘대리시험 의혹’ 답안지 공개…“수업 빠지면 못풀 문제도 척척”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1-02 14:57
업데이트 2017-01-03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유라 대리시험 의혹 답안지 공개
정유라 대리시험 의혹 답안지 공개 정유라씨의 이름으로 제출된 이화여대 대리시험 답안지가 2일 공개됐다. 연합뉴스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정씨의 이름이 적힌 답안지를 입수해 이 중 일부 내용을 공개했다. 연합뉴스. 김병욱 의원실 제공.


덴마크에서 불법 체류한 혐의로 현지 경찰에 체포된 정유라(21)씨는 박영수 특별검사팀으로부터 이화여대 재학 당시 기말시험을 보지 않고도 학점을 취득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영원한 제국’의 저자 류철균(51·필명 이인화) 이화여대 교수는 정씨에게 학점 특혜를 주기 위해 조교들을 시켜 정씨의 이름이 적힌 허위 답안지를 만들도록 하고, 그 과정에서 조교들을 협박한 혐의로 구속영장까지 청구된 상태다. 정씨는 지난해 1학기 때 류 교수가 강의한 ‘영화 스토리텔링의 이해’ 수업을 들었다.

그런데 정씨의 이름으로 제출된 대리 시험 답안지가 2일 공개됐다. 연합뉴스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으로부터 정씨의 이름이 적힌 답안지를 입수해 이 중 일부 내용을 공개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씨는 시험 문제 14개 가운데 10개를 맞춰 이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학교 측에 기록돼 있다. 특히 이 시험에서 수업을 듣지 않고는 정답을 제시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많았음에도 정씨는 대부분 정답을 기재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그 예로 “정신적 귀족주의는 자기와 타인 모두에 대한 가차없는 관찰의 시선을 던지는 오만과, 타인으로부터 이해받기를 거부하고 금지된 일을 아무렇지도 않게 저지르기에 예측하고 규정할 수가 없는 ( )의 성격을 갖는다”는 문제가 출제됐으며, 여기에 정씨는 ‘아포토스’라는 정답을 기재한 것으로 돼 있다.

앞서 지난해 11월 18일 교육부가 발표한 특별감사 결과 정씨는 한 번도 이 수업에 출석하지 않았으면서도 시험을 보고 학점도 취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기말고사 당일 정씨가 국내에 없었던 사실이 확인되면서 누군가 대신 시험을 봐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의원은 “국내에 있지도 않았던 정유라가 어떻게 시험에 응시해 이런 답안지를 작성할 수가 있었던 것인가”라면서 “답안지는 도대체 누가 왜 작성했는지, 대가는 뭔지, 윗선은 누구였는지 특검이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학사 특혜, 교육농단에 개입한 교사나 교수들에 대해서 해임·파면 조치까지 가능하도록 강력한 처벌 조항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