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ICBM 시험발사 준비 마감단계”

김정은 “ICBM 시험발사 준비 마감단계”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1-01 22:38
업데이트 2017-01-01 23: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년사서 핵·미사일 능력 과시…朴대통령의 실명 거론하며 비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해서는 함구
北·美 간 기존 신경전 이어갈 듯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
1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신년사를 통해 남북대화 개최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과 제안을 생략한 채 남남갈등을 유도하기 위한 발언을 내놓아 올해 남북관계는 기존의 경색 국면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정은은 신년사에서 “진정한 민족의 주적도 가려보지 못하고 동족대결에서 살길을 찾는 박근혜와 같은 반통일 사대 매국 세력의 준동을 분쇄하기 위한 전민족적 투쟁을 힘있게 벌려야 한다”며 박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비난했다. 현재 한국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최순실 게이트’를 염두에 두고 박근혜 정부에 대한 비난에 날을 세운 것이다. 신년사에서는 처음으로 ‘반통일 사대 매국세력’이라며 박 대통령을 힐난했다.

반면 김정은은 “북남관계를 개선하고 북과 남 사이의 첨예한 군사적 충돌과 전쟁 위험을 해소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 나가야 한다”며 예년과 비슷하게 신년사의 4분1의가량을 남북관계에 할애했다. 이어 “(온 겨레는) 올해를 자주 통일의 새 국면을 열어놓는 매우 의의깊은 해가 되도록 그 무엇인가를 하여야 한다”고 촉구했으나 고위급 회담 등 구체적인 제안은 내놓지 않았다.

김정은은 미국에 대해서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의 핵 위협과 공갈이 지속되는 한 그리고 우리의 문전에서 연례적이라는 감투를 쓴 전쟁연습 소동을 걷어치우지 않는 한 핵무력을 중추로 하는 자위적 국방력과 선제공격 능력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위협했다. 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준비사업이 마감 단계”라며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를 과시했다. 김정은이 육성 신년사에서 ICBM 시험발사를 언급함에 따라 북한은 조만간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장거리 미사일 시험발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주목받았던 미국 도널드 트럼프 신행정부에 대해서는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특히 한·미 연합 군사훈련의 중단이라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평화협정 체결 등의 대미 제안을 내놓지 않았다. 이는 오바마 정부로부터 지속된 북·미 간의 신경전을 트럼프 정부와도 이어 가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정은은 아울러 올해가 조선인민군 창건 85주년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전쟁연습 소동을 걷어치우지 않는 한 핵무력을 중추로 하는 자위적 국방력과 선제공격 능력을 계속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7-01-02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