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훈·백윤정·박은진 올해의 ‘해오 외교관상’

김상훈·백윤정·박은진 올해의 ‘해오 외교관상’

강병철 기자
입력 2016-12-30 22:28
업데이트 2016-12-31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 해 동안 공적이 큰 외교관에게 시상하는 해오(海吾) 외교관상 수상자로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 차단에 노력한 외교관 등이 선정됐다. 외교부는 30일 제4회 해오 외교관상 수상자로 김상훈(왼쪽·외시 32회) 동북아3과장, 백윤정(가운데·5급 경력채용) 주선양총영사관 영사, 박은진(오른쪽·외시 41회) 주인도대사관 1등서기관 등 3명을 선정해 시상했다.

김 과장은 대중(對中) 외교 업무를 맡아 올해 중국 어선의 서해 불법 조업으로 인한 갈등 과정에서 중국 정부의 강력한 단속 강화 조치를 이끌어 내고 불법 조업을 지난해 대비 절반 수준으로 감소시킨 공적을 인정받았다. 백 영사는 북·중 경계 지역인 선양에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의 충실한 이행을 위한 협력 발판을 마련해 제재 효과를 높이고 정부의 대북 정책 수립 등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박 서기관은 한·인도 간 해운·신에너지·도로협력 양해각서(MOU) 체결 과정에 기여하고, 인도 정부기관 내에 한국 기업들의 민원 해결 및 투자 유치 전담기구(코리아플러스)를 설립하는 업무를 수행해 우리 기업의 인도 진출 확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해오 외교관상은 고(故) 김동조 전 외무장관의 가족이 김 전 장관의 유지를 받들어 2013년에 제정한 상이다. ‘해오’는 김 전 장관의 아호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6-12-31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