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미-러 외교갈등 ‘불똥’ 우려…‘신중 또 신중’

외교부, 미-러 외교갈등 ‘불똥’ 우려…‘신중 또 신중’

입력 2016-12-30 10:16
업데이트 2016-12-30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부는 30일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 해킹’ 의혹에 대해 외교관 추방 등 강력한 제재에 나서면서 양국 외교갈등이 고조되는 것과 관련, 사태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 백악관과 재무부는 2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러시아 외교관(35명) 추방, 미국내 러시아 공관시설 폐쇄, 해킹 관련 기관과 개인에 대한 경제제재를 골자로 하는 대러 제재안을 공식 발표했다.

특히 우리 정부는 오바마 대통령이 “동맹들도 러시아의 민주주의 개입 행위에 반대해야 한다”고 밝힌 대목을 주목하고 있다.

러시아의 해킹 의혹과 이에 따른 미국 정부의 대러 제재와 관련해 동맹국들도 최소한 공동입장을 취해달라는 외교적 메시지의 하나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우리 정부는 일단 매우 신중한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외교 소식통은 “우리 정부로서는 러시아와의 관계에서 북핵 문제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해킹 문제를 둘러싼 미-러 갈등에 대해 우리 정부가 구체적으로 코멘트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외교 소식통은 “좀 더 사태 추이를 지켜보면서 우리에게 미칠 영향 등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이번 갈등이 기본적으로 미-러 양자 문제일 뿐 아니라 특히 북핵 문제와 관련해 러시아의 협조를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는 우리의 현실을 반영한 발언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과 관련한 서방세계의 대러 제재와 관련해서도 합병에 대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공식적인 제재에는 동참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더욱이 다음 달 20일 도널드 트럼프 차기 대통령에게 바통을 넘기는 오바마 대통령이 당장은 러시아와 각을 세우고 있지만, 친러 행보를 보이는 트럼프 당선인 취임 이후 미-러관계는 순풍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실제 트럼프 당선인은 대러 제재와 관련, “더 크고 더 좋은 일로 넘어가야 할 때”라면서 오바마 행정부의 보복 조치를 적극적으로 지지하지 않고 거리를 두는 모습이다.

이 때문에 우리 정부가 미-러 갈등에 섣불리 나섰다가 자칫 ‘낙동강 오리알’ 처지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