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블랙리스트 여부는 특검에서 밝혀줄 것” 한발 물러선 조윤선

“블랙리스트 여부는 특검에서 밝혀줄 것” 한발 물러선 조윤선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6-12-28 22:36
업데이트 2016-12-29 0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하고 있는 특별검사팀이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조사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블랙리스트의 존재와 관련해 “특검에서 사실관계를 밝혀 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0월 국정감사 당시 “존재하지 않는다”고 전면 부인했던 것과 비교하면 다소 물러선 듯한 뉘앙스여서 주목된다.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한 조 장관은 ‘블랙리스트가 있느냐, 없느냐’는 질의에 “문체부에 와서 블랙리스트를 작성한 적도, 작성을 지시한 적도, 본 적도 없다”면서 “지금까지 사실 확인에 있어 어려움이 있었다. 특검에서 그 점을 조사 중인 만큼 사실관계를 밝혀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에 의원들이 ‘국감에서는 시종일관 없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지적하자 조 장관은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씀드린 것”이라고 해명했다.

조 장관은 자신이 재벌가 부인들에게 최순실씨를 소개했다는 의혹에 관해선 “천번, 만번을 여쭤 보셔도 제 대답은 같다. 결단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답했다. 앞서 이날 개혁보수신당 이혜훈 의원이 라디오에 출연해 “재벌 사모님들이 ‘어떻게 저럴 수가 있나. 나한테 최순실을 여왕님 모시듯 데리고 온 사람이 조윤선 장관인데 어떻게 모를 수가 있나’ 이런 전화를 받은 분들(의원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조 장관은 “이 의원이 왜 그런 말을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 저는 최순실이란 사람을 알지도 못하고, 한번도 이야기해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 정부에서 주요 직책의 일을 했기 때문에 이런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서는, 제가 웬만한 것은 다 견뎌야 되는 것은 제 몫이라고 생각했다”면서 “하지만 오늘 아침 그 발언은 더이상 묵과할 수 없어서 오늘 법적 조치를 취했고 고소장이 접수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최근 자택과 사무실 등에 대해 발부된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묻자 조 장관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밝힐 수는 없지만 저와 관련된 사실은 들어가 있지 않으며,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 신분으로 압수수색 대상이 된 것으로 고지받았다”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송수연 기자 songsy@seoul.co.kr
2016-12-29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