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말은 나의 힘’ 두테르테...이번엔 “부패관료, 헬기에서 던져버리겠다”

‘막말은 나의 힘’ 두테르테...이번엔 “부패관료, 헬기에서 던져버리겠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6-12-28 10:07
업데이트 2016-12-28 10: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자보다 앞서 ‘막말 원조’ 지도자임을 자처하고 있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또 다시 막말을 던졌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27일 오후 제26호 태풍 ‘녹텐’이 강타한 필리핀 중북부 수해지역을 둘러본 뒤 부패 관료들에게 이런 메시지를 던졌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과거 다바오시 시장 재직시 납치 용의자들을 비행 중인 헬리콥터에서 밖으로 던져버린 사실을 ‘언급’하며 부패 관료들도 조만간 그런 일을 당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전에 그렇게 했는데 또 못할게 뭐냐, 한 번이 어렵지 그 다음은 쉽다”며 “마약 소탕과 함께 공직자 부패 척결도 내 임기 6년간 주요 추진 정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1988년 다바오시 시장으로 처음 당선된 뒤 22년 동안 시장으로 근무했다. 시장 재직 시절 마약상을 헬리콥터에서 밖으로 던져 죽인 일이 있었다는 보도는 있었지만 이번에 발언한 것처럼 납치 용의자도 그렇게 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어서 ‘허풍’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최근에는 유엔인권기구가 그가 시장 재직시절 마약사범 3명 이상을 직접 총으로 쏴 죽였다고 하는 발언에 대해 필리핀 사법당국의 조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실제로 필리핀 국가인권위원회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살인 고백과 관련한 조사하겠다고 밝혀 대통령의 막말을 듣기도 했다.

한편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의 마약과의 전쟁과 관련해 인권 경시를 이유로 문제삼는 가톨릭계의 비판에 대해 ‘헌금만 챙기는 위선자들’이라고 비난하며 ‘자신은 어떤 종교적 관습도 따르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