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영호 전 공사 “김정은, 내년 말까지 핵개발 완성할 것”

태영호 전 공사 “김정은, 내년 말까지 핵개발 완성할 것”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6-12-27 16:38
업데이트 2016-12-27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에 10조 달러 줘도 핵 포기 안해

이미지 확대
북한의 핵 개발 계획을 전하는 태영호 전 공사
북한의 핵 개발 계획을 전하는 태영호 전 공사 태영호 전 주영국북한대사관 공사가 27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통일부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북한의 핵개발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2016.12.27 연합뉴스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대사관 공사는 “(북한에) 1조 달러, 10조 달러를 준다고 해도 북한은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태 전 공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통일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김정은(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있는 한 북한은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김정은의 핵 개발 정책을 포기시키느냐 마느냐의 문제는 (경제적) 인센티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김정은 정권이 곧 핵무기라는 것이다.

태 전 공사는 “북한은 김일성, 김정일 때도 핵 개발을 중단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면서 “김정일 때만 해도 ‘조선반도 비핵화’라는 거짓 외피를 뒤집어쓰고 핵 개발을 은밀히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정은 정권은 내년 말까지 핵 개발을 완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핵 질주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정은 정권이 핵-경제 병진 노선을 당 정책으로 공식 채택했다는 것을 근거로 내세웠다.

그는 “경제는 세계와 주민을 기만하기 위한 것이고 사실상 핵 최우선 정책”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핵 개발 완료 시점을 내년 말로 못박은 이유에 대해서는 “한국과 미국이 자국 정치일정 때문에 북한의 핵 개발을 중지시킬 수 있는 물리적, 군사적인 조치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타산이 깔렸다”고 설명했다.

태 전 공사는 지난 7월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공사로 근무하던 중 한국으로 망명했다.

지난 23일부터 대외 활동을 시작했다.

내년부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소속으로 활동할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