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호성 “출소해서도 운명이라 생각하고 대통령 모실 것”

정호성 “출소해서도 운명이라 생각하고 대통령 모실 것”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2-26 22:44
업데이트 2016-12-26 23: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영수 특검, 소환되는 정호성
박영수 특검, 소환되는 정호성 청와대 문건 유출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이 25일 오후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 국정농단 사건 수사 특별검사팀’ 서울 대치동 사무실에 소환되고 있다. 2016.12.25
연합뉴스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26일 서울 남부구치소 현장 청문회에서 ‘문고리 3인방’ 중 한명이었던 정호성 전 청와대 부속비서관은 출소하고 나서도 박근혜 대통령을 모시겠다는 뜻을 밝혔다.

정 전 비서관은 이날 청문회에서 박 대통령을 향해 변함없는 충성을 드러냈다. 지금 심정을 물으니 “운명으로 생각한다”면서 출소하고 나서도 박 대통령을 모실 거냐는 질문에도 “운명이라 생각하고 모실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정 전 비서관이 박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메신저’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이목이 집중됐다.

정 전 비서관은 최순실씨에 대해 “박 대통령이 신뢰하고 잘 아는 분이라 많이 상의했다. 대통령을 아주 잘 모시는 사람”이라고 증언했다.

그러면서 최씨에 사전에 인편으로 청와대의 각종 정책 자료나 인사안, 연설문 등을 보내줬고 이를 다시 인편으로 받아봤으며, 이메일을 이용한 적도 있다고 했다.

최씨가 인사에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큰 수정은 없었다”는 애매한 답변을 내놨다. 그러나 “발표안에 대해 내용 수정을 받을 필요가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정 전 비서관은 그러면서 최씨의 존재에 대해 “굳이 공식적인 직함을 가진 분이 아니고 뒤에서 대통령을 도우시는 분이라 굳이 김기춘 비서실장이나 우병우 민정수석에는 보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행적에 대해서는 앞뒤로 박 대통령 일정이 빽빽했는데 유독 그날만 일정이 비어 있었다고 증언했다. 그날 관저에 머물렀던 박 대통령은 매우 피곤해했다고 그는 기억했다.

그는 “세월호 당일날 박 대통령은 별다른 일정 없이 관저에서 평상시대로 근무하면서 서면이나 전화로 보고 받고 전화로 지시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용사는 일정이 있는 날엔 오전에 와서 머리를 하는데, 그날은 밖에 나갈 것 같아 콜을 해 머리를 했고, 그 외 다른 일은 없었다”고 진술했다.

그는 또한 “당시 점심을 먹으면서 TV에 전원 구조라고 나오길래 당시 안전행정부로 부처 이름이 바뀌면서 큰 사고가 나도 다 구조해서 다행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정 전 비서관은 오후 2시쯤과 5시쯤 두 번 박 대통령을 대면했다고 밝혔다. 그는 오후 2시가 지나 2시 말미에 사태가 심각해진 걸 깨닫고 관저로 가서 대통령을 직접 봤다고 말했다가, 인터폰으로 대화했는지 직접 만났는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고 말을 바꿨다.

미용사를 부른 건 구조본으로 갈 것이 예정됐기 때문이라고 정 전 비서관은 전했다. 처음에는 본인이 불렀다고 했다가 나중에는 지시를 받고 부른 것으로 기억한다고 번복했다.

당시 대통령이 머물던 관저에 누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대통령의 사생활이라 말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